쿠팡에서 발생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건 이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탈팡(쿠팡 탈퇴)’ 움직임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그러나 쿠팡을 주요 판매 플랫폼으로 활용해 온 소상공인들은 다른 대안이 없어 매출 감소 속에서도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 지난달 29일 공개한 개인정보 유출 규모는 약 3,370만 건으로, 온라인 커머스 업계에서 유례없는 수준이다. 사건 직후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비자 모임에서 불매 움직임과 항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집단 소송 참여 인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쿠팡을 상대로 한 집단 소송 준비 커뮤니티 가입자 수는 50만 명을 넘어섰고, 지난 1일에는 이용자 14명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1인당 20만 원의 위자료를 청구하는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반면 쿠팡에 입점해 매출을 올려온 소상공인들은 이번 사건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쿠팡 입점 2년 차인 강모(28) 씨는 “사건 발표 이후 매출이 30% 이상 줄었다”고 말했다. 그는 “전체 매출의 90%가 쿠팡에서 발생하는 상황에서 고객 이탈은 큰 부담”이라며 불안감을 드러냈다.
강 씨는 “새벽배송과 로켓배송의 장점 때문에 쿠팡을 택했는데, 소비자가 빠져나가면 살아남기 어렵다”며 “사태 이후 쿠팡으로부터 안내나 지원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쿠팡에서 4년째 판매 중인 박모(49) 씨도 유사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그는 과거 위메프 미정산·미환불 피해를 겪은 후 대형 플랫폼 중심으로 판매 전략을 바꿨지만 이번 사건으로 다시 피해를 입게 됐다고 말했다. 박 씨는 “수익률 압박에 더해 개인정보 유출 사고까지 발생하니 실망스럽다”며 “쿠팡은 사고에 대한 책임과 함께 매출 감소 보상, 고객 신뢰 회복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쿠팡 측은 관련 문의에 대해 “민원 접수나 공식적인 매출 감소 보고가 확인된 단계가 아니다”라며 별도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정희 중앙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현재는 소비자 불안이 우선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쿠팡의 매출 하락과 협력업체 매출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어 “피해 소상공인을 보호할 수 있는 별도 보상책과 후속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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