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통합문화이용권인 문화누리카드의 연간 지원금을 전년 대비 1만원 인상해 1인당 15만원으로 책정하고, 총 270만명을 대상으로 지원에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통합문화이용권인 문화누리카드의 연간 지원금을 전년 대비 1만원 인상해 1인당 15만원으로 책정하고, 총 270만명을 대상으로 지원에 나섰다. ©뉴시스

정부가 취약계층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일부터 문화누리카드를 발급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통합문화이용권인 문화누리카드의 연간 지원금을 전년 대비 1만원 인상해 1인당 15만원으로 책정하고, 총 270만명을 대상으로 지원에 나섰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사회적 약자의 문화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문화누리카드 지원 사업을 꾸준히 확대해 왔다. 올해는 특히 청소년과 고령기에 진입한 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에 따라 13~18세 청소년과 60~64세 이용자에게는 기본 지원금에 1만원을 추가해 1인당 총 16만원을 지원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 대상은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 차상위계층으로, 202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가 해당된다. 문체부는 이용자가 실제로 문화생활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금 규모를 단계적으로 늘려 왔으며, 2017년 6만원에서 지난해 14만원까지 거의 매년 인상을 이어왔다.

올해는 국비 2636억원과 지방비 1109억원을 포함해 총 374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약 270만명을 지원했다. 문화누리카드는 문화예술과 국내 여행, 체육 활동 전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도로, 취약계층의 문화 격차 해소를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문화누리카드는 오는 11월 30일까지 전국 주민센터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신청하거나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된 카드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지난해 문화누리카드로 3만원 이상을 사용했고 올해도 수급 자격을 유지하는 이용자의 경우 별도 신청 없이 지원금이 카드에 자동으로 충전됐다. 자동 재충전이 완료되면 알림 문자가 발송되며, 2일 이후부터는 주민센터와 누리집, 전화,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재충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는 전국 3만5000여 개의 문화예술, 국내 여행, 체육 분야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영화 관람료 2500원 할인, 주요 서점 도서 구매 시 10% 할인, 배구·농구·축구·야구 등 4대 프로스포츠 관람료 최대 40%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이와 함께 공연·전시 관람료, 악기 구입비, 숙박료, 놀이공원 입장권, 체육시설 이용료, 스포츠용품 구매 등 폭넓은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문화예술단체가 기부한 입장권을 활용한 ‘나눔티켓’도 1인당 최대 4매, 월 3회 한도 내에서 무료 또는 할인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 누리집과 모바일 앱을 통해 지역별·분야별 가맹점 정보와 무료·할인 혜택, 나눔티켓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위치기반 서비스가 적용돼 이용자 주변 가맹점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신규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이용 선택 폭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정보 접근성 부족으로 카드를 발급받지 못하거나 이용에 불편을 겪는 사례를 줄이기 위해 정부 대표 행정 알림 서비스인 국민비서 ‘구삐’와 연계해 미수혜자를 적극 발굴할 방침이다. 저시력자와 시각장애인을 위해 점자 카드 발급도 지원했다.

카드 유효기간 만료일 한 달 전에는 사전 알림 서비스를 제공해 재발급 시기를 놓치는 불편을 최소화했다. 카드 이용 한도가 부족한 경우 정부 지원금 외에 본인 충전금을 최대 30만원까지 추가로 충전할 수 있으며, 연간 충전 한도는 200만원이다. NH페이와 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 서비스에 문화누리카드를 등록하면 실물 카드 없이도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하다.

이정미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관은 “문체부는 매년 문화누리카드 지원 금액을 인상해 왔으며, 올해는 지원금 확대와 함께 청소년과 노년 초기 이용자, 지역 주민들이 보다 실질적으로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누리카드 #기독일보 #기독일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