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대 농업개발 온라인 공동세미나
    한동대, 인도네시아 운크리스위나 대학과 농업개발 세미나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 유네스코 유니트윈 사업단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인도네시아 운크리스위나 대학과‘농업개발 및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온·오프라인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화상회의 및 현장 세미나 혼합 형태로 진행, 개발도상국의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한국의 농촌개발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지역사회개발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 정창균 총장
    은퇴 앞둔 합동신대 정창균 총장 “합신은 평생의 은인”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총장 정창균)가 26일 오후 본관 4층 대강당에서 정창균 총장 은퇴 기념 감사예배 및 고별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됐다. 1부 순서인 은퇴 기념 감사예배에서 설교를 맡은 박영선 목사(합동신대 석좌교수, 남포교회 원로)는 누가복음 7장 36~50절 말씀을 중심으로 말씀을 전했다. 박 목사는 “우리가 예수 믿고 힘든..
  • 사유리
    사유리의 비혼출산 논쟁과 생명윤리
    방송인 사유리 씨의 자발적 비혼 출산 소식을 두고 우리 사회의 반응이 뜨겁다. 한국에서 아기를 낳고 싶었지만 불가능해, 마지못해 일본에서 정자를 기증받아 출산할 수밖에 없었다는 말에 많은 이들이 찬성과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 신성욱 교수
    신뢰와 인내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지 못한 자에게선 결코 볼 수 없는 인내이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을 하나님이 보고 계시는지에 관해 의심할 때가 종종 있다. 하지만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가 말씀을 전할 때나 기도할 때나 보고 들으시는 분이심(출 2:23-24)을 기억하자. 웨슬리와 뮬러처럼, 하나님은 결코 이르거나 늦는 법이 없이 정확하시다는 사실을 믿고 인내함으로 항상 그분의 놀라운 손길만을 체험하고..
  • 예장 합동 총회교육개발원
    예장 합동, 10년 만에 새로운 주일학교 교재 출간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합동, 총회장 소강석) 총회교육개발원(이하 교육개발원)은 10년 만에 주일학교 성경공부 교재를 새롭게 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교육개발원은 “스마트 플랫폼 기반으로 블랜디드 러닝을 도입한 ‘하나 바이블’ 교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다섯 가지 융합형 통합공과의 가치를 실현했다”며 “첫째, 하나 바이블은 기독교 세계관으로 교회-가정-학교(세상)를 연결하는 시스템을 구..
  • ⓒ서울신학대
    서울신대 지원율, 올해 입학정원보다 미달돼
    서울신학대학교(총장 황덕형, 이하 서울신대) 신학대학원의 입학 정원이 올해 미달 났다고 한국성결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올해 서울신대 신대원 지원율은 0.53:1을 기록했다. 지난 11월 20일 모집 마감된 서울신대 대학원은 전체 정원 334명 중 188명이 지원했고, 이 중 신학대학원은 160명 모집에 84명이 지원했다. 올해 처음 개설된 교회성장대학원도 15명 정원에 ..
  • 예수병원 주날개교회 장학금 전달
    예수병원과 주날개교회, 병원 환우에게 장학금 전달
    예수병원은 지난 25일 주날개교회가 예수병원 환우의 자녀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원장실에서 개최된 전달식은 지난 11월 예수병원 8층 호스피스 병실에서 어머니가 위암말기로 치료받다가 소천한 환우분의 자녀를 대상자로 선정해 장학금을 수여했다. 예수병원은 “장학금 대상자는 학업성적이 우수한 의대 지망생“이라며 “주날개교회(장은숙목사)에서 추수감사절 헌금을 뜻있게 쓰기를 희망하여 학..
  • 최요한 목사(서울명동교회)
    사람의 눈과 귀는 속여도 하나님은 절대 못 속여
    하나님의 종들은 성실과 공의와 정직으로 주와 함께, 주의 앞에서의 삶을 삽니다. 그러나 자신의 양심을 속이는, 양심이 파선한 화인 맞은 아나니아와 삽비라, 게하시 같은 사역자들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들을 주의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를 하나님이 찾고 계십니다. 사람의 눈과 귀는 속일 수 있지만, 하나님은 절대로 속일 수 없습니다...
  • 예장합동 총회교육개발원
    예장 합동, 교회학교 교재 <하나 바이블> 출간 감사예배 드린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합동) 총회교육개발원이 ‘총회 융합형 통합 교재 <하나 바이블> 출간 감사예배’를 오는 30일 오전 11시 총회회관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다. 주일학교 학생들에게 말씀을 올바르게 가르쳐야 하는 사명을 묵묵히 감당해 온 총회는 “급변하는 시대에 교육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을 느끼고 그 대안으로 <하나 바이블> 성경공부 교재를 출간하게 되었다”며 “현장의 소리를 반영하여 ..
  • 제38회 한장총 정기총회
    김종준·한영훈 목사, 한장총 대표·상임회장 당선
    (사)한국장로교총연합회(한장총)가 26일 오전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제38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총회는 1부 예배와 2부 회무처리로 나뉘어 진행됐다. 회원 198명 중 참석 66명, 위임 88명으로 합계 154명이 참석해 총회가 성수됐다. 이날 정기총회에서 제38회 한장총 대표회장으로 김종준 목사(꽃동산교회, 예장 합동 증경총회장)..
  • 김영한 박사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주권 드러내야”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이 26일 오후 서울 양재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카이퍼의 영역주권 사상: 그 현대적 의의’라는 주제로 카이퍼 서거 100주년 기념 학술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온라인 화상회의 앱인 ‘줌’(ZOOM)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됐다..
  • 기도
    주기도문에 대한 인식과 교육이 필요한 이유
    주기도문에 관한 글을 쓰는 용기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본인의 학위 논문 ‘그리스도인의 기도의 내용, 방법, 태도, 청원에 대한 재조명을 위한 연구: 미국에 있는 한인 교회에 대한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접근’에서 기도의 모범인(Model Prayer) 주기도문 강해(Exposition)를 역사적, 신학적, 주석적 접근을 통해 다루었기 때문이다. 연구 논문 사례는 앙케트 총 55항목으로,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