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창업주인 김범석 쿠팡Inc 이사회 의장이 개인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본인 명의의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국회가 오는 30~31일 6개 상임위원회 연석 청문회를 예고한 가운데, 김 의장이 해당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이후 나온 사과라는 점에서 이목이 쏠렸다. 김 의장은 이번 사고로 고객과 국민에게 큰 불안과 불편을 끼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김 의장은 사과문에서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고객과 국민들께 매우 큰 걱정과 불편을 끼쳐드린 지금 상황에 참담함을 금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사고 사실이 공식적으로 발표된 이후 약 한 달 만에 직접 사과에 나선 것이다. 그는 “제 사과가 늦었다”며 “돌이켜보면 이는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말했다.
◆ 늦어진 사과 인정…초기 대응과 소통 부족 사과
김 의장은 사고 초기 대응 과정에서 명확하고 직접적인 소통이 이뤄지지 못한 점을 인정했다. 그는 “저희의 책임으로 발생한 이번 데이터 유출로 인해 많은 분들께서 자신의 개인정보가 안전하지 않다는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셨다”며 “사고 초기부터 명확하고 직접적으로 소통하지 못해 큰 좌절감과 실망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오정보가 난무하는 가운데 상황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었기에, 모든 사실이 확인된 이후 공개적으로 소통하고 사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러한 판단에 대해 그는 다시 한 번 “돌이켜보면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쿠팡이 밤낮없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저 역시 처음부터 깊은 유감과 진심 어린 사과의 뜻을 전했어야 했다”며 “데이터 유출의 초기 정황을 인지한 이후 마음이 무거웠다”고 밝혔다.
◆ 정부와 전면 협력…유출 정보 회수·조사 과정 설명
김 의장은 사고 이후 쿠팡의 대응 과정에 대해서도 비교적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그는 “모든 자원과 인력을 투입해 상황을 해결하고 고객 여러분께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전적으로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단순한 사과에 그치기보다 실질적인 조치를 우선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조사 초기부터 정부와 전면적으로 협력해 왔다”며 “사고 직후 유출자를 특정해 정부에 통보했고,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사용된 장비와 유출된 정보를 신속히 회수했으며, 모든 관련 자료를 정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정부의 기밀 유지 요청을 엄격히 준수했다는 점도 함께 언급했다.
김 의장은 “유출자가 탈취한 고객의 개인정보를 100% 회수하는 것이 고객 신뢰 회복의 핵심이라고 판단했다”며 “그 과정에서 국민 여러분과의 소통에 소홀했던 점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비판과 질책을 모두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 보안 체계 전면 쇄신과 고객 보상 방침
김 의장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쿠팡의 정보보안 체계를 전면적으로 쇄신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이번 실패를 교훈이자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세계 최고 수준의 사이버 보안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사회를 중심으로 한국 쿠팡이 불편을 겪으신 한국 고객들에게 보상안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의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면, 그 내용을 토대로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 의장은 “고객 여러분의 신뢰와 기대가 쿠팡이 존재하는 이유”라며 “쿠팡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스스로를 철저히 쇄신하고, 세계 최고의 고객 경험을 만들기 위한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과문 발표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회 청문회 불출석 의사 표명 이후 나온 점을 두고 다양한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김 의장은 이번 사과를 통해 책임 인식과 함께 향후 대응 방향을 비교적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신뢰 회복에 대한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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