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내 제품 결제 페이지 모습. 중국 판매자와 자회사에 개인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정보 국외 이전'에 동의하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는다. ⓒ홈페이지 캡처
알리익스프레스 내 제품 결제 페이지 모습. 중국 판매자와 자회사에 개인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정보 국외 이전'에 동의하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는다. ⓒ홈페이지 캡처

중국 이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소비자들의 개인정보와 결제정보를 중국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약관을 변경해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알리익스프레스는 제품 결제 시 '개인정보 국외이전'에 의무적으로 동의하도록 절차를 바꿨다. 여기에는 구매자의 이름, 연락처뿐만 아니라 은행계좌, 카드번호 등 민감한 정보까지 포함돼 있다.

이 항목에 동의하면 알리익스프레스의 중국 소재 개인정보 처리 업체는 물론 중국 판매자에게도 정보가 공유된다. 반면 동의하지 않으면 결제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테무(TEMU)도 약관에 국내 소비자 정보를 중국 법인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국내 소비자 정보가 중국으로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에서 불공정 약관이 드러나면 시정을 요구할 방침이며, 허위·과장 광고 및 소비자 보호 의무 위반 여부도 살펴볼 예정이다.

이어 개인정보보호위원회도 국외 이커머스 기업의 개인정보 취급 실태조사에 나설 계획으로 알려졌다.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는 지난달 중국인 레이 장 씨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해 국내 경영을 맡기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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