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 회원들이 과거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정부 여성가족부 폐지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하던 모습. ⓒ뉴시스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 회원들이 과거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정부 여성가족부 폐지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하던 모습. ⓒ뉴시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여성계를 만나 부처를 폐지하는 조직 개편방안에 대해 양성평등을 더욱 강력하게 펼쳐나갈 토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성계에서는 그러나 부처 폐지에 반대하며 반발하고 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2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계 간담회를 갖고 여성가족부를 폐지하는 방안이 담긴 정부 조직 개편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조직 개편방안 발표 이후 김 장관이 여성계를 만난 건 지난 10일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저는 여성가족부 정책들이 보건복지, 고용노동 정책과 연계돼 현재보다 더욱 확대, 강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정부조직개편안 마련에 있어 여성계의 의견, 즉 피해자 중심주의 원칙을 최우선에 두고 행정안전부와 논의했고 그런 부분이 종합적으로 반영돼 이번 안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어 김 장관은 "이제는 국민의 행정수요와 변화된 청년층의 인식을 반영해 국민께 신뢰받을 수 있는 조직으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여성가족부와 보건복지부 통합으로 성별 건강 불균형 해소, 여성 빈곤, 여성장애인, 사회복지 등 보건복지분야 전반에 걸쳐 양성평등정책의 집행력이 강화되고,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가족의 생애 전반에 걸쳐 양성평등 관점이 반영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보건복지부 내 장관과 차관의 중간 수준 지위의 본부장이 있는 인구가족양성평등본부가 설치되면 전문성을 바탕으로 독립적으로 강력한 양성평등정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국여성민우회는 성명을 내고 "개편안은 독립부처가 아니라는 점에서 성평등 정책 관련 예산 편성과 법률 제정 권한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침해한다"며 "성평등 전담기구를 설치한 194개국 중 160개국이 독립부처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 이유"이라고 밝혔다.

민우회는 "여성가족부를 특정 부처 산하의 본부로 개편하는 안은 반드시 철회돼야 하며 성평등 추진체계 전반을 확대·강화하는 새로운 정부조직개편안이 제시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전담부처 장관의 부총리급 격상, 성평등정책 전담부처의 예산 및 인력 확대, 대통령 직속 성평등위원회 신설, 전 부처 내 성평등 전담기구 설치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가부 #여가부폐지 #여성가족부폐지 #여성가족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