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후보가 16일 오후 청문회 임시 사무실이 차려질 서울 종로구 금융연수원에서 국무총리 후보 지명에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가 16일 오후 청문회 임시 사무실이 차려질 서울 종로구 금융연수원에서 국무총리 후보 지명에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는 16일 "협치와 포용, 국민통합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후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가 이뤄질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연수원 앞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대한민국의 공동체 미래를 위해 야당과 협조하고 협의 구하는 일에 주저하지 않겠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문 대통령이 제4대 국무총리로 본인을 지명한지 3시간여 만인 오후 3시30분께 직접 차량을 운전해 금융감독연수원 앞에 도착했다.

오후 4시께 취재진 앞에 선 김 후보자는 "국내·외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서 총리 지명을 받았다"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 국회 청문회와 인준과정 남아있다"며 "만약 이 절차 무사히 마친다면 무엇보다도 코로나19 극복과 민생회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또 "우리 국민들이 계획대로 백신 접종할 수 있도록 정부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며 "국민들 안심하고 하루 속히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후보자는 "현 정부의 남은 1년의 기간 중 가장 중요한 과제인 일자리 경제, 민생에 맞추겠다"며 "부동산 문제와 LH 투기 사건 등 국민의 따가운 질책에 대해 원칙을 세워 쇄신하겠다. 2030세대가 미래 꿈을 키울 수 있게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더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국정을 쇄신하고 현장 목소리를 대통령께 전달하겠다"며 "국민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통하며 상식과 눈높이를 맞춰 다잡겠다"고 전했다.

김 후보자는 "어느 것 하나 쉬운 문제가 없다"면서도 "저 개인은 부족하지만 국민 여러분께 의지하며 지혜를 구하겠다.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한편 김 후보자는 세월호 7주기인 이날 "단원고 학생 분 넋을 빌며 유족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정부 무거운 책임 되새긴다. 세를 맞추고 국민의 목소리를 진지하게 듣겠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각오를 묻는 질문에 "문재인 정부가 하고 있는 국정의 기조를 뒷받침하면서 (4·7)재보궐선거에 나타난 국민들의 질책에 대해 분명히 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의 당부 말씀이나 협치의 내용에 대해서는 "청문회 절차가 남아있다"며 "긴 말씀 드리기에 적절치 않다"고 말을 아끼고 현장을 떠났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무총리 #김부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