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적인 성경 이해에서는 성경에 중심주제가 있다고 보았다. 그 중심주제는 다름 아닌 예수 그리스도였고 이 예수께서 이루신 구속사역였다. 이에 대하여 김균진은 “.... 정경의 첫째 기준은 정경의 중심적 내용을 형성하는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는 데에 있다(루터).”라고 말한다... 
창조론적 관점에서 보는 천년왕국론과 기존 4학설에 대한 검토(14)
기존 천년왕국론 4학설 가운데 마지막으로 나타난 세대주의 전천년설에 대해 검토해보려고 한다. 역사적으로 세대주의 전천년설은 교회 시대라는 상징적 천년왕국 이후에 그리스도의 재림을 주장하는 로마가톨릭교회의 교리와 그것을 이어받은 개혁교회의 무천년설과 청교도를 기반으로 발전한 후천년설에 반대하는 이론이다... 
하나님의 법과 가이사의 법(27)
사도 바울은 목회서신에서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슬러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라”고 권면했다. 청지기의 삶은 권력이나 영향력을 과시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라, 맡겨진 양을 돌보고 하나님의 뜻과 정의를 세상 가운데 드러내는 자리이다. 따라서 목회자는 교회 안팎에서 섬김, 겸손, 정직, 투명성으로 모범이 되어야 하며, 공적 .. 
에큐메니칼, 성경과 상황 중 상황에 우선성을 두는 경향
전통적인 성경관은 성경을 상황보다 우선순위에 두는 경향이 강했으며, 이런 이유에서 성경을 상황에 적용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관점을 지녔다. 그러나 상황신학은 상황을 성경보다 우위에 두고 상황에 비추어 성경을 찾고 해석하려는 경향을 지닌다... 
창조론적 관점에서 보는 천년왕국론과 기존 4학설에 대한 검토(13)
후천년설은 복음이 전 세계로 확산되어 인류가 기독교적으로 개혁되면서 천년왕국으로 전환되고,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여 모든 악을 심판하시고, 공의와 평화의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신다는 종말론적 관점이다. 이는 전천년설이나 무천년설과는 구별되는 개념이며, 청교도가 품었던 미국의 건국이념이다. 그러나 20세기에 발생한 두 차례 세계 대전은 후천년설의 이상주의적 신념을 크게 약화시켰다... 
성경의 절대적 권위를 약화시키는 경향
전통적인 개신교 신학은 성경에 절대적 권위를 부여하였다. 종교개혁자들은 성경보다 교회와 그 전통을 우선시한 가톨릭에 대항하여 ‘오직 성경’을 외쳤다. WCC의 초기 성경관을 보여주는 몬트리올 보고서에서도 전통적인 성경관에 대하여 “개신교의 입장은 오직 성경 그 자체에만(Holy Scripture alone)의존해 왔다. 성경은 구원과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 무오하며 충만한 권위를 가지는 것.. 
창조론적 관점에서 보는 천년왕국론과 기존 4학설에 대한 검토(12)
1620년 9월 6일 제임스 1세의 치하에서 비국교도라는 이유로 박해를 받던 청교도의 일부는 영국 플리머스 항구에서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신대륙으로 향했다. 그 뒤 남아 있던 이들이 올리버 크롬웰의 주도로 청교도 혁명에 성공했으나, 10여 년 만에 크롬웰이 죽고 찰스 2세의 왕정이 복고되자, 청교도는 다시 박해를 받게 되었다. 찰스 2세는 즉위하자 곧 청교도 혁명의 사료와 흔적을 아예 말살해버.. 
에큐메니칼 성경관의 배경(3)-Missio Dei(하나님의 선교) 신학
에큐메니칼 성경관에 영향을 준 요소들을 찾아보고 있다. 지난 글에서 밝힌 대로 그 배경에는 자유주의 신학, 해방신학 등이 놓여 있다. 이번 글에서는 또 다른 배경으로 Missio Dei (하나님의 선교) 신학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2차 세계대전 후 제국주의적 선교자세를 교정하고 선교의 바른 방향을 찾아보려는 노력 가운데 주창된 하나님의 선교 신학은 이기적이고 죄악에 치우치기 쉬운 인간이 아닌.. 
창조론적 관점에서 보는 천년왕국론과 기존 4학설에 대한 검토(11)
16세기 종교개혁 시기에는 교황을 적그리스도라고 공격하는 비판이 쏟아졌다.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가 존 녹스의 영향으로 생겨난 청교도는 무엇보다 성경을 따르는 경건한 신자들이었다. 후천년설은 그들의 신앙 안에서 뚜렷하게 발전하였으며, 그들의 역사관과 신정정치 이상과도 연결되었다. 그들은 사회와 국가 제도의 개혁에도 관심을 기울이면서 신정(神政)국가를 이상으로 삼았다... 
부활하신 예수: 죽음의 권세를 깨뜨리심(4)
그래서 복음서 저자들은 예수의 빈무덤에 관하여 한결같이 증언하고 있다. 무덤이 비어 있었다는 사실에 대한 증인은 제자들이 아닌 여인들이었다. 여인들에겐 증인의 자격을 부여하지 않았던 가부장 문화권에서 증인의 자격이 없던 여인들이 부활 증인으로서 핵심적 역할을 한다. 여인들이 빈무덤 사건의 증인으로 등장하는 것은 이것이 제자들이 꾸며낸 시나리오가 아니라 사실적으로 여인들이 부활사건에 대한 증인.. 
한국교회가 이승만의 기독교 정치사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었더라면…
우남이 탁월한 선각자인 이유는 우리가 모르고 있는 것을 이미 120년 전에 옥중에서 깨달아 알고 있었다는 점이다. 루터가 바울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다면, 우남은 루터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한다. 우남은 바울과 루터의 ‘자유인 vs. 노예’ 개념을 사용하되, 이 개념을 정치의 영역으로 확장하여 적용하고 있다. 우남은 감옥 안에서 쓴 글에서 이미 율법의 결박에서 풀려나 자유인이 되는 것을.. 
창조론적 관점에서 보는 천년왕국론과 기존 4학설에 대한 검토(10)
후천년설(Postmillennialism)은 교회와 신자들의 복음 전파와 성령의 역사로 세계는 점진적으로 주의 평화(샬롬: shalom)가 온 세계에 확산될 것이며, 그에 따라 악의 세력이 점차 소멸될 것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후천년설은 세계가 어느 시기에 이르렀을 때 기독교 이념으로 다스려지는 천년왕국으로 전환될 것이며, 그리스도는 이 천년왕국이 완성된 후에 재림하신다고 믿는 낙관적 종말론.. 
부활하신 예수: 죽음의 권세를 깨뜨리심(3)
마가는 안식일 후 첫 날 일찍이 예수의 무덤에 갔던 여성 제자들, 막달라 마리아,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에서 돌을 굴러 주리요”(막 16:3) 라고 서로 말했다. 그런데 이들이 눈을 들어본즉 무덤문에서 이미 큰 돌이 굴려져 있는 현장을 다음같이 기록하고 있다: “벌써 돌이 굴려져 있는데 그 돌이 심히 크더라.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 
하나님의 법과 가이사의 법(26)
하나님의 법인 성경은 하나님께서 의로우신 재판장이시며, 인간 사회의 재판 역시 그분의 성품을 따라 공정하고 진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리를 일관되게 강조한다. 신명기는 “재판은 하나님께 속한 것인즉, 외모를 보지 말고 귀천을 차별 없이 듣고, 사람의 낯을 보지 말라”고 하였고, 레위기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도 말고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라”고 하.. 
에큐메니칼 성경관의 배경(2)-해방신학
에큐메니칼 신학의 성경관에 영향을 준 요소들 중에서 두 번째로 영향을 준 요소는 해방신학이라 할 수 있다. 해방신학은 남미의 정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상황적 필요로부터 출발한 상황신학이며 정치문제를 중심에 두는 정치신학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이 신학은 어떤 행동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다시 적용하는 형태를 반복하면서 역사 속에서의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프락시스(praxis) .. 
우남의 기독교 정치사상에 대한 평가(上)
우남의 『독립정신』(1904년)과 『한국교회핍박』(1913년), 그리고 그가 남긴 기독교 개종 초기의 글들은 그가 얼마나 뛰어난 기독교 선각자(先覺者)인지를 보여주는 산 증거다. 놀라운 점은 지금으로부터 무려 120년 전에, 그것도 감옥 안에서 우남은 사도 바울이 가르치는 ‘복음 안에서의 자유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이 개념이 루터의 종교개혁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 
창조론적 관점에서 보는 천년왕국론과 기존 4학설에 대한 검토(9)
역사적으로 초기 교회가 로마제국에서 박해를 받는 동안에는 전천년설 천년왕국론에 대한 믿음이 강했다. 그러나 박해를 중단하는 공인 과정과 국교로 지정되어 황금기를 누리는 시기를 거치면서 초기 교회의 강력했던 전천년설에 대한 믿음은 점차 약화되었다. 5세기에 접어 든 410년에 서고트족의 로마 침략 사건의 발생은 전천년설에 치명적인 일격을 가하는 계기가 되었다. 인간의 전쟁에 신이 개입하는 것으.. 
부활하신 예수: 죽음의 권세를 깨뜨리심(2)
여인들은 예수 부활의 첫 목격자가 된다. 마태는 다음 같이 부활 사건을 전해주고 있다: 안식일이 다 지나고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갔다(마 28:1). 큰 지진이 나며 형상이 번개 같고 눈 같은 흰 옷을 입은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다: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 
이승만의 기독교 정치사상의 구조
우남은 1904년 11월 『신학월보』에 쓴 글에서 “… 이 나라를 예수그리스도의 나라를 만들기로 힘써 일들 하십시다” 라고 말한다. 이 말에는 우남의 ‘기독교 입국론’이 간명하게 표현되어 있다. 엄밀하게 따지면 우남이 세우고자 했던 나라는 “기독교를 국교로 삼는 정교일치의 국가가 아니라, 기독교를 국민 교화의 근본으로 삼는 세속국가였다.” 한성감옥에 있을 때부터 우남은 정치와 교회를 구별하여.. 
에큐메니칼 성경관의 배경(1)-자유주의 신학
성경은 기독교 신앙생활과 신학의 근본 토대이다. 성경의 중요성에 관하여 김균진은 “성서 없이 그리스도는 인식될 수 없다. 성서 없이는 복음도 하나님의 말씀도 없다. 오직 성서를 통해서만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고 하나님이 시작한 구원의 역사에 동참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서가 신앙과 신학의 원천과 규범이다.”라고 정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