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인들은 예수 부활의 첫 목격자가 된다. 마태는 다음 같이 부활 사건을 전해주고 있다: 안식일이 다 지나고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갔다(마 28:1). 큰 지진이 나며 형상이 번개 같고 눈 같은 흰 옷을 입은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다: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 이승만의 기독교 정치사상의 구조
우남은 1904년 11월 『신학월보』에 쓴 글에서 “… 이 나라를 예수그리스도의 나라를 만들기로 힘써 일들 하십시다” 라고 말한다. 이 말에는 우남의 ‘기독교 입국론’이 간명하게 표현되어 있다. 엄밀하게 따지면 우남이 세우고자 했던 나라는 “기독교를 국교로 삼는 정교일치의 국가가 아니라, 기독교를 국민 교화의 근본으로 삼는 세속국가였다.” 한성감옥에 있을 때부터 우남은 정치와 교회를 구별하여.. 에큐메니칼 성경관의 배경(1)-자유주의 신학
성경은 기독교 신앙생활과 신학의 근본 토대이다. 성경의 중요성에 관하여 김균진은 “성서 없이 그리스도는 인식될 수 없다. 성서 없이는 복음도 하나님의 말씀도 없다. 오직 성서를 통해서만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고 하나님이 시작한 구원의 역사에 동참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서가 신앙과 신학의 원천과 규범이다.”라고 정리한다... 창조론적 관점에서 보는 천년왕국론과 기존 4학설에 대한 검토(8)
로마제국의 종교는 헬라제국에서 물려받은 다신교에 황제를 살아있는 신으로 숭배하는 사상을 추가한 것이었다. 유일신을 믿는 유대교와 기독교는 로마제국의 여러 토속신과 황제를 숭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박해를 받았다. 그러나 유대교는 로마제국의 통치에 복종을 대가로 어느 정도 종교의 자율성을 얻어냈었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는 기독교는 그렇게 하지 않고, 그들에게 오히려 복음을 전파하며 로마.. 김정석 감독회장의 광복절 메시지 논란에 대한 해명의 역설: 드러난 역사인식의 민낯
2025년 8월 8일, 기독교대한감리회 김정석 감독회장이 발표한 광복절 메시지가 공개되자마자, “남한 단독정부 수립으로 분단이 시작됐다”는 그 메시지의 내용을 두고 거센 비판이 일었다. 해당 발언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기독교 언론,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었고, 특히 양식 있는 기독교계와 역사학계 인사들은 이를 “북한의 분단 책임을 은폐하는 심각한 역사 왜곡”이라고 규정하며 강력히 문.. 김정석 감독회장의 광복절 메시지, 용납될 수 없는 왜곡된 역사인식의 발로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 김정석 목사의 광복절 메시지가 공개되었다. 이 메시지에는 "남한 단독정부 수립으로 분단이 시작됐다"는 문장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는 한국 현대사의 가장 중요한 인과관계를 뒤집는 심각한 역사 왜곡이라 아니할 수없다. 이 한 문장은 결코 단순한 착오가 아니며, 오늘날 한국 교회의 강단에 얼마나 위험한 좌편향 인식이 깊숙이 침투해 있는지를 드러내는 충격적인 증거다... 낙태, 바로 알자-목회자분들께 전하는 핵심 10가지
2019년 낙태죄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반생명적이고 반성경적인 법안이 발의되고 있습니다. 교회가 소금과 빛의 바른 목소리를 내야 할 때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바른 목소리를 내야 할 목회자나 교회 중직자분들이 낙태를 왜 반대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계시지 못해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목회자분들과 신학자, 교회 중직자분들에게 전해 드리는 낙태 관련 핵심 요약 10가지를 정.. 부활하신 예수: 죽음의 권세를 깨뜨리심(1)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는 장사된지 삼일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셨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었기 때문에 죽음이 그를 묶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나사렛 예수의 독특성은 그의 대속의 죽으심에만 있지 않고 그의 다시 살아나심에 있다. 그가 다시 살지 못하셨더라면 그의 죽음은 우리에게 대속(代贖)의 구원을 가져다 주지 못했을 것이다... 우남 이승만의 기독교 개종의 특징
우남의 옥중 개종을 볼 때 첫 번째 특징은 그의 개종은 상당 기간에 걸친 점진적(progressive) 개종이라기보다는 특정한 시점에 특정한 장소에서 발생한 급격한(radical) 개종에 더 가깝다는 점이다. 이런 급격한 개종의 경우에는 과거에 자신이 갖고 있던 부정적인 생각이 급격하게 긍정적으로 바뀌고, 과거의 자신을 자서전적으로 부정하고(autobiographical denial of t.. 창조론적 관점에서 보는 천년왕국론과 기존 4학설에 대한 검토(7)
초기 교회는 그리스도의 재림과 천년왕국에 대해 간절한 소망을 품고 있었고, 그것이 로마제국의 혹독한 박해를 이겨낼 수 있었던 힘이 되었다. 그런 흐름 속에서 313년 어느 날, 황제의 권좌에 오른 콘스탄틴이 기독교를 공인한다는 칙령을 내렸다. 콘스탄틴 황제는 즉위 전에 벌어진 황제의 보위 쟁탈전에서 꿈속에서 본 헬라어 알파벳 Χ(키)와 Ρ(로)의 문양을 붙인 방패를 들고 나가 승리하였고, ‘.. 하나님의 법과 가이사의 법(25)
예수님은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고 하시며,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동반하고, 또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라고 명하셨다. 최종적으로 교회의 권고마저 거부할 경우, 그를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마 18:15–17)고 하셨다. 사도 바울도 “범죄한 자들을 모든 사람 앞에서 꾸짖어 나머지 사람들로 두려워하게 하라”(딤전 5:20)고 하여 공개.. 예수 죽음의 의미-대속(代贖)의 죽음(7)
현대신학자들은 예수의 대속 죽음에 대하여 애매모호한 이해를 표명하고 있다. 바르트, 몰트만, 틸리히의 대속 죽음 개념도 객관적 대리 행위를 말하나 그것이 구체적으로 개인적인 신자 하나 하나의 죄의 속죄에 대하여 표명하는 것인지 애매하다. 복음주의자 라이트의 대속 개념도 마찬가지로 애매모호하다... 우남 이승만의 기독교 개종과 기독교가 그의 정치사상에 준 영향(3)
우남이 ‘오 하나님, 나의 영혼을 구해주시옵소서. 오 하나님, 우리나라를 구해주옵소서!’라는 기도를 자신의 입으로 했을 때, 그는 절대자인 하나님과 직접 대면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그가 이대로 죽으면 자신의 죄와 불신앙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나의 영혼을 구해주옵소서”라고 하나님께 기도한 것이다. 이 대목에서 우남은 절대자와 일대일의 대면을 한 것으로 볼 수.. 창조론적 관점에서 보는 천년왕국론과 기존 4학설에 대한 검토(6)
전천년설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로마가톨릭교회가 5세기 초에 교리에서 배제하고 무천년설로 전환함으로써 종교개혁 시기까지 “1,000년” 이상을 감금된 사탄처럼 잊혀진 시간 속에서 보냈다. 1517년 독일에서 루터(Martin Luther)의 종교개혁이 시작된 이후, 스위스에서는 츠빙글리(Ulrich Zwingli, 1484-1531)가 개혁의 지도자로 등장하였다. 이 시기에 급진적 개혁을.. 하나님의 법과 가이사의 법(24)
약관의 청년 다윗은 이스라엘 군대를 조롱하는 거인 골리앗을 향해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나아가노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고 담대히 외쳤다(삼상 17:45-47). 하나님은 약속의 땅 가나안 정복에 임하는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 재난 이후, 치유의 시작은 마음입니다
지난 3월 영남 지역을 덮친 대형 산불은 수많은 사람들의 삶과 신앙을 송두리째 흔들어놓았다. 정부와 민간 차원의 긴급한 구조와 생계 지원이 이어졌지만, 정작 ‘마음의 재난’은 누구의 손도 닿지 못한 채 검은 숯처럼 속에서 타들어가고 있었다. 이 속에서 한국교회봉사단(한교봉)이 주관하고 연세대학교 권수영 교수가 이끄는 트라우마 회복 워크숍은 작지만 절박한 외침이었다. “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십니.. 새로운 성령이해가 선교에 미칠 수 있는 영향(5)
전통적인 성령 이해에서 성령은 교회와 긴밀한 관계를 지니시는 영이다. 성령은 사람들을 구원시키어 교회로 인도하며, 다시 그 사람들을 성화시키고 헌신케 하여 교회의 충성된 일군들로 키워가는 것이 전통적인 성령 이해에서의 성령의 중요한 역할이다. 따라서 성령이 역사할 때 교회는 성장되고 강력한 증인들의 모임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우남 이승만의 기독교 개종과 기독교가 그의 정치사상에 준 영향(2)
우남은 박영효와 공모해서 고종을 폐위시키고 공화정부를 세우려 했다는 ‘대역죄’로 1899년 1월 9일 체포되어 수감되었다. 사실 우남은 박영효 사건의 주변인물에 불과했으며, 박영효가 파견한 행동대의 이규완(李圭完)을 만난 적이 있다는 것뿐 추가의 혐의는 없었다. 만약 우남이 탈옥을 시도하지 않고 그대로 있었더라면 무혐의로 석방되었거나, 비교적 짧은 기간 후에 석방되었을 것이다. 아펜젤러는 “.. 창조론적 관점에서 보는 천년왕국론과 기존 4학설에 대한 검토(5)
기독교는 초기부터 박해 속에서 시작되었고, 창시자 예수 그리스도는 동족인 유대인과 로마제국으로부터 십자가 처형을 당했다.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이후에 제자들은 처형의 위기 속에서도 임박한 재림의 약속을 믿었고, 그리스도가 남기신 대위임령에 따라 모든 민족에게 복음 전파의 임무를 수행했다... [간증] 중독의 어둠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다
나는 하나님을 믿지 않았다. 모태신앙이었지만, 하나님은 내 삶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분이었다. 아빠가 교회 가자고 하면 겨우겨우 따라갔고, 예배는 그저 견디는 시간이었다. 교회에서 하나님이 살아 계시다고 말했지만, 내 마음에는 아무런 울림이 없었다. 리더들의 간증도 들었지만, 그저 이야기일 뿐이었다. 하나님이 정말 살아 계신다는 확신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