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PEPFAR

이란이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에 대한 전례없는 대규모 미사일 공격을 가하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를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 안보를 재확인하는 한편, 주요 7개국(G7) 정상들을 소집해 이란에 대한 단합된 외교적 대응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이란의 이스라엘 군사시설 공습을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며 "내일 G7 정상들을 소집해 이란 공격에 대한 단합된 외교적 대응을 조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군이나 시설에는 공격이 없었지만 모든 위협에 경계를 늦추지 않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이란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직접 통화하면서도 이스라엘 방어를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 다만 행정부 고위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군사작전에는 동참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네타냐후 총리에게 분명히 했다고 CNN에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내 지시로 이스라엘 방어 지원을 위해 미 군용기와 탄도미사일 방어함을 이 지역으로 이동시켰다"며 "우리 장병의 탁월한 기량 덕에 이스라엘이 대부분의 미사일과 드론을 격추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란은 이날 탄도미사일, 순항미사일, 드론 등 200여 발의 각종 무기를 동원해 이스라엘 군사시설을 공격했는데, 이는 12일 전 이스라엘의 시리아 이란 시설 타격에 대한 보복 공격이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란의 군사 도발에 강경하게 맞서기 보다는 외교적 해법을 모색, 이를 통해 사태의 추가 확전을 막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바이든 #이란 #이스라엘 #이란공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