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인천에서 열린 국민의힘 연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인천에서 열린 국민의힘 연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국가의 정치적 지향점과 국가가 지향해야 할 가치는 제일 중요한 게 이념"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인천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회의원 연찬회에 참석해 "철지난 이념이 아니라 나라를 제대로 끌고갈 수 있는 철학이 이념"이라며 "어느 방향으로 우리가 갈 것인지를 명확하게 방향을 설정하고 현재 좌표가 어딘지 분명히 인식해야 제대로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 이념 지향에 대해 "우리 헌법에 적시된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체제를 바탕으로 자유와 연대, 인권과 법치, 정의와 공정, 그리고 남북한에만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을 향해 나아가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우리 외교지평의 확대 이런 것을 쉬지않고 추진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야할 방향은 결국 국민을 위하는 건데, 그건 너무 막연하다"며 "모든 제도와 법제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추고, 거기하고 부합하지 않는 것은 과감하게 폐기하고 또 그것을 국민들에게 자신 있게 설득할 수 있어야 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정권교체 과정을 기업 인수에 비유했다.

윤 대통령은 "망하기 전에 기업을 보면 아주 껍데기는 화려하다. 그런데 인수해 보면 안이 아주 형편없다. 직원 숫자도 많고 벌려놓은 사업도 많은데 하나하나 뜯어보면 전부 회계가 분식이고 내실로 채워져 있는 게 하나도 없다"고 했다.

이어 "국가도 마찬가지다. 정부를 담당해보니까, 우리가 지난 대선 때 힘을 합쳐서 국정운영권을 가져오지 않았더라면 이 나라가 어떻게 됐겠나 하는 정말 아찔한 생각이 많이 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돈은 없는데 사장이 벤츠600 이런 고급 승용차를 막 굴리고, 이런 식으로 해서 안 망한 기업이 없지 않나"라며 "정부도 선거 때 표 좀 올려 보려고 재정을 부풀리고 국채를 발행해서 나라 재정이 엉망이 되면 대외 신용도가 떨어진다. 밖에서 저 나라 뻔히 사정 아는데 저렇게 국채가 많으면 대한민국 경제에 대해서 해외 시장에서 믿지를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벌려놓은 사업들도 하나씩 하나씩 열어보면 정말 이게 내실 있게 생산성이 있는 어떤 사업을 해놓은 건지, 무슨 선거 때 표를 얻기 위해서 막 벌려놓은 건지 그야말로 나라가 거덜이 나기 일보 직전"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안보, 군, 공안기관, 공권력을 집행해야 하는 법 집행기관 이런 데, 또 우리 경제 정책들을 세부적으로 다 뜯어보니까 정말 표도 안 나고 조금씩 내실 있게 만들어가는 데 벌서 1년 서너 달이 훌쩍 지났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야권을 직접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국회에서 여소야대에다가 언론도 전부 야당 지지 세력들이 잡고 있어서 24시간 우리 정부 욕만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거기 대해 나오는 것을 보면, 도대체가 과학이라고 하는 건 '1+1을 100'이라고 하는 사람들"이라며 "이런 세력들하고 우리가 싸울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 개시 이후 윤 대통령의 관련 언급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타협이라는 건 늘 해야 하는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더 근본적으로, 통합과 타협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가치, 어떤 기제를 가지고 할 것인지 부터 우리 스스로 국가 정체성에 대해서 성찰하고 우리 당정에서만이라도 우리가 국가를 어떻게 끌고나갈 것인지에 대해 확고한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8월에 이어 2년 연속 연찬회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당정간 협력을 강조했다. 의원들은 윤 대통령 발언 중간중간 박수를 치거나 '맞습니다' 등 호응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우리 국민의힘 의원 연찬회를 1년에 한 번만 할 게 아니라 매달 해가지고 여러분들의 격려를 받아야 제가 좀 힘을 받아서 일을 좀 더 잘 할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우리가 같이 하는 시간을 좀 귀중하게 효과적으로 잘 활용해서 우리 당정, 내각이 함께 가야 될 노선과 방향을 잘 잡아가지고 우리가 올해 정기국회도 잘 치러내고, 결국 국민들이 다 보고있지 않겠나"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끝으로 "우리 국민의힘 화이팅"을 외친 뒤 "같이 갑시다"를 선창했다. 의원들은 후창한 뒤 박수를 쳤다.

이날 연찬회에는 대통령실에서 김대기 비서실장,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이관섭 국정기획·이진복 정무·강승규 시민사회·김은혜 홍보·최상목 경제·안상훈 사회수석과 김태효 안보실 1차장, 임종득 2차장 등 참모 대다수가 참석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석열 #윤석열대통령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이념 #국가가치 #국민의힘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