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중구 소재 아파트 욕실에서 유충이 발견됐다는 신고와 관련해
서울시는 중구 소재 아파트 욕실에서 유충이 발견됐다는 신고와 관련해 "채수 시료에 대한 현미경 관찰 결과 수돗물에서 이물질 및 유충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진은 서울 성동구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침전지에서 연구사가 체수한 뒤 육안으로 수질을 검사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최근 인천 지역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수돗물 유충 민원이 속출하면서 활성탄지 설치된 전국 정수장 49개소를 환경부가 긴급점검한 결과 7개 정수장에서 유충이 발견된 것으로 조사됐다.

인천 공촌, 인천 부평, 경기 화성, 김해 삼계, 양산 범어, 울산 회야, 의령 화정 정수장에서 유충이 발견된 것이다.

환경부는 인천 외 서울, 경기 등 다른 지역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된 것은 수돗물 공급과정의 문제가 아니라 아파트 저수조와 가정 내 배수구 등 외부에서 유충이 유입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긴급점검 실시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환경부는 최근 인천지역 수돗물 유충 민원 원인으로 지목된 활성탄지가 설치된 전국 정수장 49개소에 대해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결과 인천 공촌·부평정수장을 포함한 7개 정수장에서 유충이 소량 발견됐다. 12개 정수장은 방충망 미설치 등 운영상 문제를 확인했다.

인천 이외의 지역은 활성탄지 표층에서 유충이 발견됐으나 정수장 후단 배수지·수용가에서는 유충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환경부는 활성탄지 외에 관로 말단 및 배수지에도 거름망을 설치해 확인중이다. 다만 현재까지 유충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

환경부는 문제가 지적된 정수장에 대해 23일까지 보완조치를 완료하고 그 사항을 보고하도록 조치했다.

앞서 환경부는 인천 수돗물 유충의 발생 원인을 정수장 내 활성탄지에서 부화된 유충이 걸러지지 않고 정수장, 배수지를 거쳐 가정까지 공급된 것으로 유전자 분석결과를 통해 지난 18일 밝혀낸 바 있다.

인천 공촌과 부평정수장 계통에서의 유충 추가 발생은 차단됐다. 아직까지 급·배수 관로상에 남아있는 유충만 배출되면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환경부는 판단하고 있다.
전국 일반 정수처리장 435개소도 지난 17일부터 긴급 전수조사를 개시했다.

환경부는 전날인 20일까지 인천 외 서울, 부산, 경기 등 타 지역 수돗물에서 벌레 유충이 발견됐다는 민원과 관련해 현장 조사한 결과 수돗물 공급 과정의 문제는 아니라고 밝혔다.

현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의 경우 아파트(오피스텔) 욕실 바닥에서 유충이 발견됐으나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이에 배수구 등 외적 요인을 통한 유충 발생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환경부는 판단하고 있다.

부산의 경우 모기·파리 유충이 발견됐으나, 조사 결과 하수구 등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경기도 화성시, 파주시 등 다른 지역도 정수장·배수지·저수조 등에서는 유충이 발견되지 않아 배수구 등 외부에서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부는 아울러 현재 인천 공촌·부평정수장의 유충 발생의 원인 파악을 위해 인천시와 한강유역환경청이 공동으로 지난 16일 '인천 수돗물 유충 관련 전문가 합동정밀조사단'을 구성해 조사 중에 있다.

위생상의 관리 부분에서도 깔다구 등 생물체가 고도정수처리 공정의활성탄지 유입을 원천 차단할 수 있도록 방충관리(미세방충망, 포집기 설치, 활성탄지 방충덮개 설치 등) 등을 철저히 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서울시 정수장에서 인증 받은 ISO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관련 사항도 참고해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시설적인 문제로 인해 유충이 유출된 것으로 최종 확인되면 전문가들과 논의해 상수도 설계 기준을 개선한다.

운영 부문에서는 고도정수처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활성탄지의 운영관리 세부 사항을 지자체 등에 전파할 계획이다.

한편 활성탄지는 목재, 톱밥, 야자껍질, 석탄 등의 원료를 활성화과정(고온에서 태워 표면적을 넓히고 흡착력을 증대시키는 과정)을 거쳐 생산한 흑색다공질 탄소 물질을 뜻한다. 표준처리공정(혼화-응집-침전-여과-소독)에서 제거가 어려운 미량유해물질(맛냄새물질, 페놀류, 농약, 유기화합물질 등) 제거를 위해 사용된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돗물 #유충 #수돗물유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