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서울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개관식에 참석, 착생식물원의 작가 필립 비즐리로부터 작품을 설명받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오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개관식에 참석, 개관을 축하하며 제막식 및 국내외 70여명의 작가들이 참여하는 개관 특별전을 관람하고 관계자와 미술계 인사들을 격려했다.

서울 종로구 소격동 옛 국군기무사령부 터에 들어선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지난 2009년 1월 조성 계획을 발표 한 뒤 4년의 준비과정을 거쳐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2만 7264㎡의 부지에 연면적 5만 2125㎡, 지상3층, 지하3층 규모로 총 공사비 2460억 원이 들어갔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앞으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이 인사동과 북촌, 삼청동의 화랑가와 어우러져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예술 명소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며 "나아가 유서 깊은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우리나라를 찾는 아시아와 세계의 예술인들이 예술적 감성을 나누고 미적 감각을 교류하는 명소로 발전해가도록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그동안 서울에 국립현대미술관이 없어서 많이 아쉬웠는데 이렇게 도심 한 가운데 담장도 없이 만들어져서 시민들이 지나가다 쉽게 들릴 수 있고 문화와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되어서 뜻깊게 생각한다"며 "시민들에게 문화적인 감성과 정신적 풍요로움을 주고 창의력과 상상력의 샘터가 되는 열린 공간으로 발전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미술계에서는 교통이 불편하고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기도 과천에 국립미술관이 위치해 관람객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도심 속 미술관'을 오랫동안 염원해왔는데 이번 서울관 개관으로 그 결실을 보게 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서울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개관식에 참석,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개관식에 참석,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앞으로 설치미술, 멀티 미디어아트, 영상예술 등 다양한 첨단 시각예술을 망라한 전시를 통해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의 밑바탕이 되는 상상력의 보고이자 창조적 아이디어의 산실 역할은 물론, '도심 속 미술관'으로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를 향유하고 문화가 있는 삶을 즐길 수 있는 친근한 미술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박 대통령은 기념식 직후 개관전시 제막식에 참석해 개막 작품인 '집속의 집'(서도호 작품), '착생식물원'(필립 비즐리 작품) 등의 작품을 감상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러시아 방문 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에르미타주 미술관'과 프랑스 공식방문 시 파리의 '오르세 미술관'을 찾은 바 있다.

개관식에는 박 대통령을 비롯해 서세옥 서울대 동양화과 명예교수, 박서보 서보미술문화재단 이사장 등 미술계 원로 및 김동호 문화융성위원장, 홍라희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 국립현대미술관 홍보대사로 활동해온 영화배우 이정재 씨 등 국내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참석했디.

또 판 디앙 중국국립미술관장, 후미오 난조 일본 모리미술관장 등 해외 미술계 주요인사와 성 김 주한미국대사, 스콧 와이트먼 주한 영국대사, 제롬 파스키에 주한프랑스대사 등 주요 외교사절단도 함께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박근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