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간 관세 협상이 지난달 말 타결되면서 수출 기업들의 불확실성이 일부 해소됐지만, 한국의 대미 수출 주력 품목인 자동차, 철강, 일반기계 등은 여전히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2일 발표한 올해 1~7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고율 관세 부과 방침이 알려진 이후 자동차와 일반기계 수출이 크게 위축됐다. 대미 수출은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으며, 7월에는 반도체 수출 증가 덕분에 소폭 회복세를 보였지만 주력 품목의 부진은 뚜렷하게 드러났다.
자동차의 경우 3월 27억8000만 달러(-10.8%)를 시작으로 4월 28억9000만 달러(-19.6%), 5월 25억2000만 달러(-27.1%), 6월 26억9000만 달러(-16.0%), 7월 23억3000만 달러(-4.6%)로 5개월 연속 감소했다. 이는 미국의 관세 부과와 현지 생산 증가가 겹친 결과로, 당분간 수출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반기계 역시 1월 10억4000만 달러(-30%)에서 시작해 7월 11억6000만 달러(-4.7%)까지 7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업계는 미국의 관세뿐 아니라 건설 경기 침체에 따른 제조·건설기계 시장 위축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철강 수출도 큰 타격을 입었다. 미국이 철강 제품에 50%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서 올 상반기 대미 수출액은 20억2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 줄었다. 특히 7월에는 2억8000만 달러(-25.9%)에 그쳐 월간 수출액이 3억 달러선 밑으로 내려갔다. 전문가들은 이는 6월까지 재고 물량이 소진된 뒤 관세 충격이 본격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관세청이 발표한 8월 1~20일 수출입 현황에서도 대미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해 부진이 이어졌다. 다만, HBM(고대역폭 메모리)과 DDR5 등 고부가 메모리 반도체 수출이 감소폭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정부는 관세 협상 타결 이후 후속 대책을 마련해 대미 수출 감소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자동차 협력사 지원을 위해 총 6300억 원 규모의 우대금융을 신설했다. 현대차·기아와 하나은행이 400억 원을 출연하고,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이를 기반으로 협력사 납품 자금을 저리·고한도로 지원한다.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글로벌 통상 환경은 자국 우선주의가 상시화되는 ‘뉴노멀’에 접어들었다”며 “관세 협상 결과를 바탕으로 취약 업종 지원 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통상 네트워크 다변화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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