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앞 버스환승센터 정류장에서 승객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
서울역 앞 버스환승센터 정류장에서 승객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 ©뉴시스

서울 시내버스 기사들이 임금 협상과 관련해 서울시와 사용자 측의 태도를 강하게 비판하며 전면 파업 의지를 재확인했다. 노동조합은 대법원 판결로 보장된 통상임금을 요구하며, 사용자 측의 협상 거부 태도에 강하게 반발했다.

박점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동조합 위원장은 26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총파업 투쟁 결의대회 연설에서 "대법원에서 결정한 통상임금은 법으로 보장된 조합원 개개인의 권리"라며 "그러나 서울시와 사용자들은 이 정당한 권리를 포기하라고 요구하고,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 교섭조차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서울시와 사측이 마치 버스 노동자를 공동의 교통 시스템 운영 주체가 아닌 "값싸게 부릴 수 있는 하인"으로 취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법마저 무시하는 협상 상대를 믿고 교섭에 나섰던 시간이 아깝다"며 "임금 체계를 바꾸지 않으면 대화조차 하지 않겠다는 협박 앞에서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위원장은 이어 "서울의 버스가 멈추면, 서울도 멈춘다"며 "억압과 굴종을 강요하며 우리가 머리를 숙일 거라고 생각한다면,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수많은 버스 노동자의 절규가 거대한 파도로 그 욕망을 쓸어버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에 보낸 항의서에서 정기 상여금 등 통상임금에 해당하는 항목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노동자의 권리이자 법적 의무라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5월 28일 전면 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며 "그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오만한 교섭 태도를 고수한 사용자 측에 있다. 서울시민의 발을 멈춘 주체는 노동조합이 아니라 사용자 측"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울시도 강경한 대응 방침을 내놓았다. 서울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 노사 간 입장 차가 커 파업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최소 3일 이상 파업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시는 지난해 발생했던 노조의 불법 조업 방해 사례를 언급하며, 올해는 보다 철저한 대응에 나설 방침임을 예고했다. 시는 "차고지별로 공무원을 파견하고, 위법 행위 발생 시 경찰과 긴밀히 협력해 신속히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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