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킹 사고로 논란의 중심에 선 SK텔레콤이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은 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고객신뢰회복위원회’를 조속히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회는 고객 보호 강화와 함께 위약금 면제 여부를 포함한 신뢰 회복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유 사장은 “고객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FDS(비정상 인증 시도 차단 시스템), 유심 보호 서비스 도입 등 기술적인 방어 조치를 취했지만, 이와 별개로 고객 신뢰를 회복하는 실질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 내에 고객신뢰회복위원회를 신속히 구성해 신뢰가 훼손된 영역을 면밀히 조사하고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책적 차원의 보완책도 검토 대상에 포함된다. 이해민 조국혁신당 의원이 “번호이동 위약금 문제도 위원회에서 다룰 것이냐”고 묻자, 유 사장은 “위약금 문제를 포함해 고객 신뢰 회복 전반을 다룰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K텔레콤의 위약금 면제 가능성에 대한 법적 타당성을 검토 중이며, 4곳의 법무법인을 통해 법률 자문을 받은 상태다. 이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이 곧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청문회에서는 위약금 면제의 실현 가능성과 이에 따른 파급 효과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이훈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위약금 면제 여부에 대해 재차 묻자, 유 사장은 “과기정통부가 명확한 유권 해석을 내린다면, 이를 참조해 이사회 및 신뢰회복위원회에서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면서도 “파장이 큰 사안이라 쉽지 않은 결정”이라고 밝혔다.
유 사장은 만약 번호이동 위약금 면제가 현실화될 경우, 현재까지 이탈한 고객 수보다 훨씬 더 많은 이탈이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해킹 사고 이후인 지난달 22일부터 전날까지 약 25만 명이 SK텔레콤을 떠나 경쟁사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사장은 “이 수치의 10배에서 20배 수준인 약 250만~500만 명까지 이탈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또 위약금 면제 시 발생할 수 있는 재정적 손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동통신 생태계 내에서의 차별 문제, 장기적인 매출 손실 등을 감안하면 3년치 매출을 기준으로 최대 7조 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정훈 국민의힘 의원은 위약금 면제에 대한 SK텔레콤의 소극적인 태도를 지적했다. “전체 이동통신 시장의 40%를 점유하는 SK텔레콤이 점유율 하락을 우려해 위약금 면제에 미온적인 것 아니냐”는 질의에, 유 사장은 “이사회 판단으로도 아직 결정을 내릴 단계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박 의원이 “정부의 법률 검토에서 위약금 면제가 타당하다는 결과가 나오면 수용할 것이냐”고 묻자, 유 사장은 “그 결과가 명확하다면 이를 반영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청문회에서는 SK텔레콤의 해킹 사고 대응을 둘러싼 책임론과,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실질적 조치에 대한 요구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회사는 정부의 법적 해석과 고객신뢰회복위원회의 논의를 토대로, 위약금 면제 여부를 포함한 향후 대응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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