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 용인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열린 스물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 용인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열린 스물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용인특례시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특례시 지원특별법을 제정해 특례시 권한을 확대하고, 용인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고층건물 건축 허가 등 권한을 특례시로 이양하겠다”며 “대규모 사업에서도 특례시가 신속 집행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넓혀주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 때 ‘표얻기 위한 공약’이라고 비판 받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를 실제로 조성하게 되니 가슴이 벅차다”며 “작은 지역공약까지 100% 이행하고 퇴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클러스터 성공을 위해 글로벌 기업, 연구자들과의 네트워킹을 강조했다. 그는 “반도체클러스터와 국가산단, 신도시 조성으로 용인 인구가 150만 명까지 늘어날 것”이라며 이에 맞춘 인프라 확충을 약속했다.

우선 실버타운과 영타운이 결합된 주거문화 복합타운을 조성하고, 금년 중 반도체 고속도로 사업자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경강선 연계철도 등 대중교통 인프라도 구축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150만 명 인구에 맞는 문화예술 인프라도 필요하다”며 수도권 최초 반도체 마이스터고 설립, 교육·문화 인프라 확충 계획도 제시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예전 공약과 다르지 않다며 비판도 나왔다. 윤 대통령은 “작은 지역공약까지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앞으로 기초단체 민생토론회를 더 많이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석열 #대통령 #특례시 #용인특례시 #민생토론회 #욘인반도체클러스터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