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와 접견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와 접견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16일 방한 중인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접견하고 북한 인권 관련 한미간 협력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한했다.

박 장관은 6년간 공석이던 미국 북한인권특사직에 터너 특사가 임명됨으로써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한미 공조의 틀이 제대로 갖춰졌다고 평가하고, 이를 계기로 양국간 북한 인권 관련 협력이 더욱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북한 주민들은 굶지 않고, 이웃들이 죽지 않고, 서로를 감시하지 않아도 되는 사회에서 살고 싶어 한다"며 "북한 주민들이 기본적인 자유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연대하여 분명한 목소리를 발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4월 말 양국 정상이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협력 의지를 표명했음을 상기하고, 터너 특사 취임 계기 한미간 북한 인권 관련 깊이 있는 협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터너 특사는 "북한 인권 상황이 심각한 것을 감안할 때, 북한인권특사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북한 인권의 실질적 개선을 이끌어낸다는 목표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 측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측은 내년부터 한국의 유엔 안보리 이사국 수임을 계기로 유엔에서도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공조를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마련될 것이라는 데 공감하였다.

박 장관은 "최근 중국 내 억류되어 있던 탈북민 수백 명이 강제 북송되었다는 보도로 국회, 언론, 시민단체 등에서도 많은 우려를 표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탈북민들이 자신의 의사에 반하여 강제 북송되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행을 희망하는 탈북민들은 전원 수용한다는 원칙 하에 이들의 안전하고 신속한 국내 이송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터너 특사는 이날 전영희 평화외교기획단장과도 면담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인권 #터너 #터너미북한인권특사 #미국북한인권특사 #북한인권특사 #박진 #외교부장관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