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11일 방한 중인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을 만나 "통일부가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로드맵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살몬 보고관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이처럼 말한 뒤 "로드맵이 마련되면 앞으로 살몬 보고관에게 설명하는 계기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8월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한미일 협력 체계가 형성됐다"며 "북핵 문제, 경제·기술·기후 문제뿐만 아니라 북한인권 문제도 거기에 포함됐다"고 했다.

또 살몬 보고관의 하나원 방문을 언급하면서 "하나원에서 탈북민들과의 인터뷰를 하고 북한 인권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들을 통일부, 유엔인권사무소, 비정부기구 등에서 수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정부로서는 최초로 북한 인권 보고서를 발간했고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발간할 것"이라며 "북한 인권 관련 정보 자료들을 유엔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와 적극적으로 공유하겠다"고 강조했다.

살몬 보고관은 "최근 8월17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보고에서 북한에 대해 관여할 때 북한인권 문제를 제기해야 하고 인권 관련 책임규명을 해야 하며 책임규명을 어떤 방식으로 이행해야 할 지 구상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며 "대한민국 정부는 방대한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살몬 #북한인권특별보고관 #김영호 #통일부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