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7일 방한 중인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을 접견했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7일 방한 중인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을 접견했다. ©외교부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7일 방한 중인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을 접견했다.

살몬 특별보고관은 2022년 8월 유엔 인권이사회 북한인권특별보고관으로 임명됐으며, 작년 8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로 한국을 공식 방문했다.

김 본부장은 살몬 특별보고관이 지난 1년간 ▲북한이탈주민 강제 북송 방지 ▲북한 여성 및 소녀의 인권 증진에 방점을 두고 노력해 온 것을 높이 평가하고, "북한인권 관련 국제사회의 관심을 지속 환기하고, 책임규명을 비롯한 다각적인 인권 개선 노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김 본부장은 북한이 주민의 민생과 인권 증진에 써야 할 인력과 자원을 낭비하면서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계속하며, 북한 정권 창건일(9·9절) 기념 민간 무력 열병식을 준비하는 등 국제사회의 평화·안보를 해하는 행위에 주력하고 있음을 개탄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북한인권 참상을 널리 알리기 위해 가치공유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지난달 한미일 정상회의 계기 한미일 3국 정상의 북한 내 인권 증진을 위한 협력 강화 합의, 약 6년 만에 개최된 유엔 안보리 북한인권 공식회의 참여 등이 이같은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살몬 특별보고관은 지난 1년간 본인의 활동을 지원해 준 한국 정부에 사의를 표하고, "북한인권과 북핵문제를 함께 다루어 나갈 필요가 있으며, 북한인권 증진을 위해 다양한 인권 메커니즘과 조율된 연대를 모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최근 북한의 인적 교류 재개 움직임이 포착되는 것과 관련해 "북한 이탈 주민들이 강제북송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며 이들이 인도주의 원칙에 따라 희망하는 곳으로 안전하고 신속히 이송될 수 있도록 살몬 특별보고관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살몬 특별보고관은 김 본부장의 우려에 공감을 표하고, "지난 2차례의 보고서를 통해 모든 국가에 탈북민을 강제북송하지 말 것을 요구한 바 있다"며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협조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전영희 평화외교기획단장도 살몬 특별보고관을 만나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우리 정부 노력을 설명하고,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해 구체 협의했다.

한편 박진 외교부 장관은 오는 11일 살몬 특별보고관을 접견하고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특별보고관의 활동 내용을 청취하고, 유엔 메커니즘을 포함한 국제사회와의 협력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반도본부장 #북한인권보고관 #살몬 #김건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