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박원순 전 시장의 '대북 코인 사업' 연루 의혹에 대해 "문제가 있다면 수사 요청을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서울시가 대북 코인 사업 연루 의혹에 대해 사실 규명을 해달라'는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서울시는 최근까지 알지 못하다가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알게 됐다"며 "현재로서는 대북 코인 사업과 관련해 전임 시장 시절 서울시가 어느 선에서 연루됐는지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앞서 이더리움 개발자 '버질 그리피스'는 2019년 평양 행사에서 대북제재를 피해 가상화폐를 우회송금하는 기술을 소개한 혐의로 미 법원에서 징역 63개월을 선고받은 바 있다. 미국 검찰에 따르면 그리피스와 크립토서울 대표 에리카 강은 2018년 6월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언급된 이메일을 주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지난 7월 미국 출장 배경에 대해 박원순 전 시장이나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수사하기 위한 목적이었다고 주장하면서 관련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조 의원에 따르면 크립토서울은 지난 2019년 서울창업허브 블록체인 협의체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서울시 산하 산업진흥원에서 행사를 주도해 지원금 1800만원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조 의원은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에리카 강과 그리피스, 서울시와의 관련성이 김의겸 의원을 통해 불거졌다"며 "사실이라면 유엔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을 돕겠다는 것으로 국제법 위반 행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실무 부서 차원에서는 대북 코인과 관련해 접촉한 사안은 없다는 보고가 있었고 향후 상황을 파악해 문제가 있다면 수사 요청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또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 5년간 서울시의 남북협력기금 집행 규모가 이전 5년 대비 15배 늘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난 5년간 집행액은 242억원인데, 그 직전 5년 집행액은 15억원으로 15배 정도 넘게 집행됐다"며 "판문점 선언 등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으로 통일 기반 조성을 확대한다는 명분을 갖고 인도적 사업에 투자를 한게 아닌가 추측된다"고 말했다.

다만 오 시장은 "결과적으로는 미사일과 핵사용으로 돌아가는 등 실효성이 없는 예산 집행으로 판단된다"며 "현재 서울시 감사위원회에서는 남북교류협력 사업 전반에 대해 감사를 진행 중에 있다. 결과가 나오는 대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서마종) 사업 중단과 관련해선 "시작 단계에서부터 유착관계가 있던 정황이 여러가지로 드러났고, 특정 단체에 일을 주기 위해 미리 교감을 하면서 단체를 설립하고, 그 단체에 지원금을 몰아주고 그것이 장기간 반복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부터 서울시 바로세우기라는 개혁작업을 시작했다"며 "지난해까지는 서울시의회에 다수가 민주당 의원들이어서 목표한 대로 수정 작업을 하기에는 쉽지 않은 여건이었는데 민선 8기가 새롭게 시작되고 시의회 구성도 달라진 만큼 지난해보다는 좀 더 속도를 내서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세훈 #박원순 #이재명 #대북코인 #남북협력기금 #마을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