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새해 들어 네번째다. ⓒ뉴시스
17일 오전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새해 들어 네번째다. ⓒ뉴시스

북한이 17일 평양에서 동해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후 "우리 군은 오늘 8시50분경과 8시 54분경 북한 평양시 순안비행장 일대에서 동북쪽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2발의 발사체를 탐지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번에 발사한 발사체 비행거리는 약 380㎞, 고도는 약 42㎞로 탐지했으며 세부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합참은 그러면서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도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것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14일 열차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2발 발사한 바 있다. 5일, 11일에도 탄도미사일을 쏘고 극초음속 미사일이라고 주장했다.

연초부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상 금지된 탄도미사일 발사가 이어지자 미국이 제재 카드를 꺼냈지만 북한은 미사일 발사로 맞대응하고 있다.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12일(현지시간) 북한 국적자 6명 등을 제재하면서, 조 바이든 행정부 들어 탄도미사일 관련 첫 제재를 가했다.

아울러 미국은 유엔 안보리에 북한의 탄도미사일 관련 제재 대상 명단을 추가할 것을 제안했다.

북한은 14일 외무성 담화를 통해 "미국이 기어코 이런 식의 대결적 자세를 취해 나간다면 우리는 더 강력하고도 분명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후 8시간 만에 미사일을 발사하고 이날 네번째 무력시위를 강행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미사일 #미사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