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헌제 박사
서헌제 박사 ©기독일보 DB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이 최근 9월 한국교회기도회 논단을 통해 서헌제 교수(중앙대 명예교수, 한국교회법학회장)의 글을 소개했다. 서 교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관련된 상반된 여론조사에 대해 지적하는 글을 썼다.

서헌제 교수는 먼저 "최근 국민적 논란이 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대한 전혀 상반되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고 지적하고, "한교총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가 앞서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의 여론조사 결과와 달랐다"고 소개했다.

인권위는 지난 6월 23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2020 차별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차별금지와 평등권 보장을 위한 법률 제정 필요성에 국민 다수가 공감한다"며 약칭 평등법 시안을 국회에 입법 권고했다.

정의당도 지난 6월 말 차별금지법안을 국회에 발의하면서 이러한 여론조사결과를 인용했다. 한국 사회에 차별이 만연하고 그 해소를 위해서는 차별을 금지하는 법률 제정에 찬성하는 국민이 88%가 넘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교총은 9월 2일 “포괄적 차별금지법안 반대하는 국민이 더 많다”라는 전혀 상반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에 따르면 ‘현행 개별적 차별금지법으로 충분하다’라는 의견이 41%, ‘갈등이 많은 법 제정보다는 공익광고 등으로 보완하면 된다’는 의견이 37%로서, 도합 78%가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반대 또는 유보적 입장을 보였으며, ‘차별금지법을 이번에 제정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은 28%에 불과했다.

서 교수는 "어떻게 해서 ‘차별금지법’이라는 하나의 사안에 정반대의 여론조사가 나왔을까? 누구의 여론조사가 더 신뢰성이 있을까? 우리가 아는 대로 선거 여론조사는 ‘후보자 중 누구를 선호하는가’와 같은 단순한 설문이므로 그 조사방법(전화 또는 ARS)이 신뢰성을 좌우한다"면서 "이에 비해 정책과 법안에 대한 여론조사는 응답자들이 그 내용과 효과에 대한 정확한 인지에 따라 결과가 다르며, 설문을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라 했다.

그는 인권위 여론조사에 대해 "'차별금지법안' 내지 '평등법안'의 내용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고 단순히 '차별에 대한 대응정책'에 대한 질문에서 '차별금지 법률 제정'의 찬성 비율이 88% 이상이라고 발표"한 것이라 지적하고, "이와 같은 설문은 우리나라에 '차별금지에 관한 법률'이 전혀 없거나 매우 미흡하다는 전제를 깔고 있다"며 "인권위의 여론조사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심각한 차별로는 성별(40.1%), 고용형태(36.0%), 학력․학벌(32.5%), 장애(30.6%), 빈부격차(26.2%)에 의한 차별 순"이라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차별을 금지하는 법은 이미 개별법으로 존재한다"고 밝히고, "양성평등기본법, 장애인차별금지법, 비정규직 보호법, 근로기준법 등 무려 33개의 개별법이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다. 이 법들은 위반자에게 손해배상, 벌금과 형사처벌까지 한다. 그러므로 인권위가 여론조사의 설문으로 제시한 ‘차별금지법’은 이러한 개별적 차별금지법이 아니라 모든 차별을 하나로 묶은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가리키는 것"이라며 "결국, 그 주된 입법 목표는 ‘성 소수자 차별금지’에 두고 있다"고 했다.

서 교수는 "흥미로운 것은 인권위 여론조사의 두 번째 문항인 '무슨 사유로 어디에서 차별을 받으셨나요?'라는 질문에 남녀 차이, 고용차이가 대부분이고 성 소수자 차별은 전체의 0.7%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라 밝히고, "다시 말하면 우리 사회에서 성 소수자(동성애자 등) 차별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거의 없는 차별, 국민 대다수가 아직 공감하지 못하는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비판을 차단하기 위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밀어붙이기 위해 여론조사 문항을 억지로 꿰어 붙인 모양새가 역력하다"고 했다.

한편 한교총의 여론조사는 개별적 차별금지법과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차이를 설명하고,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찬반 의견을 똑같은 비중으로 제시한 후 차별금지법의 제정 여부에 대한 찬반을 물었고, 인권위보다 두 배 많은 전국 19세 이상 남녀 2천 명을 표본수로 하여 조사했다.

서 교수는 "설문 조사를 의뢰하는 측은 자신들이 기대하는 결과가 도출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다소 유리한 설문을 만드는 경향이 있음을 탓할 수는 없다"고 말하고, "그러나 여론조사의 신뢰성을 해칠 만큼 두리뭉실하고, 편향적이고 심지어는 조작적인 조사는 아니 함만 못하다"며 "적어도 공신력을 가져야 할 국가 독립기관이면 더욱 그렇다"고 했다.

그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안에 대해서 국민적으로 첨예하게 이견이 있는 만큼, 보는 시각에 따라서는 어느 쪽의 여론조사도 공정하지 못하다고 생각할 소지가 있다"면서 "한교총이 제안한 대로 정부 차원에서 더욱 객관적인 ‘공론조사’를 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괄적차별금지법 #서헌제 #교회법학회 #중앙대 #차별금지법 #동성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