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행정정보시스템 화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0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행정정보시스템 화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0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정부 주요 전산망이 마비된 가운데, 장애 시스템 규모가 기존 647개에서 709개로 확대된 것으로 확인됐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9일 오후 5시 기준 서비스가 중단된 정보시스템 709개 중 195개(27.5%)가 복구됐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내부 관리시스템인 엔탑스(nTOPS)가 복구되면서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복구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그는 중대본 본부장 자격으로 “장애 시스템 규모가 709개로 확정됨에 따라 복구 현황도 해당 목록을 기준으로 관리·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기준 195개 시스템이 복구돼 전체 복구율이 27.5%에 달한다고 밝혔다. 특히 1등급 핵심 시스템 40개 중 26개(65%)가 정상 가동을 재개했다. 이 가운데 국토교통부의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KRAS)이 복구되면서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 공동소유자명부 등 8종의 주요 민원서류 온라인 발급 서비스가 10일 오전 9시부터 재개된다. 다만 일부 기능은 여전히 제한될 예정이다.

윤 장관은 “화재 피해가 컸던 5층 7, 7-1 전산실의 시스템은 당초 대구센터로 이전을 검토했지만, 대전센터 내 공간을 활용해 신속한 복구가 가능할 경우 현지 복구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며 “시스템별로 최적의 복구 및 이전 방안을 유연하게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화재 피해 복구와 함께 향후 유사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대책도 병행하고 있다. 중대본은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시스템 장애 관련 건의사항을 점검하고, 예산 확보 및 기술 지원 등 현장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현재까지 부처와 지자체는 시스템 우선 복구, 서비스 현황 문의, 처리 기간 연장, 수수료 면제 등 총 82건의 건의를 중대본에 제출했다. 이 중 38건은 처리 완료됐으며, 나머지 44건은 해결 방안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윤 장관은 복구 작업이 장기화되면서 현장 근무자들의 피로도가 누적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근무자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인력 지원을 강화해 지속 가능한 복구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내일부터 국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하는 만큼 각 부처와 지자체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이번 주말까지 핵심 시스템 복구를 최대한 완료하고, 다음 주부터 서비스 안정화 단계에 돌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화재 원인 조사와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시설 개선 및 보안 강화 대책도 병행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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