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가 미국발 관세 충격에 이어 노동조합의 파업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수출 경쟁력이 흔들리는 가운데 노사 갈등까지 겹치며 업계 불확실성이 한층 확대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은 이날부터 사흘간 부분 파업에 돌입했다. 현대차 노조가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결렬 이후 실제 파업에 나선 것은 7년 만이다. 사측은 전날 교섭에서 ▲월 기본급 9만5000원 인상 ▲성과급 400%+1400만 원 ▲전통시장 상품권 20만 원 및 주식 30주 지급 ▲일부 수당 통상임금 확대 적용 등을 담은 2차 제시안을 내놨지만, 노조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1일부터 연장·잔업·특근을 전면 중단했고, 3일과 4일에는 오전·오후 출근조가 각각 2시간씩 파업에 참여한다. 5일에는 파업 시간을 4시간으로 늘릴 계획이다.
앞서 한국GM 노조도 지난 1일부터 하루 4시간 부분 파업에 들어갔다. 파업은 이날까지 예정돼 있으나, 노사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을 경우 장기화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국GM 노조는 사측의 자산 매각 추진에 반대하고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최근 다시 제기된 ‘한국 철수설’까지 겹쳐 갈등은 더 깊어지고 있다.
기아차 노조 역시 임단협 교섭에서 난항을 겪고 있으며, 현대차 파업 상황을 주시하며 협상 전략을 조율하는 모습이다. 반면 르노코리아와 KG모빌리티는 노사가 합의점을 찾으며 올해 임단협을 무분규로 타결했다.
대외적으로는 미국 관세 인상 부담이 여전히 무겁게 작용한다. 지난달 말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국산 자동차에 15% 관세를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다만 실제 발효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당분간은 기존 25% 관세가 유지되며 수출 경쟁력에 추가 압박을 가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연쇄적인 파업과 관세 변수까지 겹치면서 올 하반기 생산 차질과 수출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관세와 노조 파업이 동시에 이어지면서 물량 조정이 불가피하다”며 “노사가 조속히 합의점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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