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공천 문제로 인한 내부 갈등과 지지율 하락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당 내부에서는 원내 1당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공천 파동의 후유증이 심각해 총선 전략 수립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기준 120석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최근의 내부 상황을 볼 때 이는 낙관적인 전망에 속한다. 실제로 많은 당원들은 ‘100석+α’ 정도가 현실적인 목표라고 보고 있으며, 이는 지난 21대 총선에서 얻은 163석(지역구 기준)에서 크게 줄어든 수치다.

공천 문제는 특히 진보 지지세가 강한 광주·호남·제주 지역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의 선거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최근 탈당한 현역 의원들이 많은 지역에서 민주당의 선거 결과가 불투명해 보인다.

공천 과정에서 비명계 의원들이 대거 탈락한 사태는 당내 분열을 더욱 심화시켰다. 주요 선거구에서의 경선 결과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비명계 핵심 인사들의 낙천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중도층 이탈이 우려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갤럽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민주당의 지지율은 31%로, 국민의힘에 6%포인트 뒤처지는 등 지지율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민주당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총선 모드로 전환하기 위해 조만간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이해찬 전 대표, 김부겸·정세균 전 총리,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공동선대위원장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인선은 아직 불투명한 상태다.

비례대표 의석 확보도 민주당의 고민 중 하나다. 공천 파동의 여파로 친문 지지층 일부가 ‘조국혁신당’으로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나며 비례대표 목표치도 하향 조정되는 분위기다. 현재 조국혁신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15% 수준의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민주당의 비례대표 의석 확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내부 갈등 극복과 지지율 회복을 위한 전략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공천 파동의 여파가 어떻게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불어민주당 #민주당 #총선 #이재명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