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024년 갑진년 새해 첫날인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24년 갑진년 새해 첫날인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024년 갑진년(甲辰年) 신년사에서 민생 회복, 경제 회복 및 재도약, 흔들림 없는 개혁, 걱정 없는 일상을 뒷받침할 튼튼한 안보 등 '4대 키워드'로 집권 3년차 국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검토만 하는 정부가 아닌 행동하는 정부가 되겠다"며 신속한 민생 해결 의지도 강조했다.

1일 오전 생중계된 윤 대통령 신년사는 약 20분 분량(5405자, 원고지 41.2매)으로 지난해 신년사보다 배로 길었다. 올해 신년사에는 '국민'이 28회로 가장 많이 등장했고, '경제' 19회, '개혁' 11회, 민생 '9회', '기업' 7회, '회복' 6회, '도약'4회, '해결'3회 등이 쓰였다.

결국 집권 3년차인 올해는 경제구조의 개혁에 고삐를 당겨 경기 회복을 꾀하고, 그 결실이 민생 회복을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온 '민생 중심'기조를 재확인 하고, 나아가 올해부터는 보다 속도감 있게 정책을 추진해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셈이다.

윤 대통령은 신년사 서두를 어려운 민생에 대한 공감으로 접근하면서 올해는 '진정한 민생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 얼마나 힘드셨습니까"라고 시작하며 "민생 현장에서 고충을 보고 들을 때마다 대통령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 늘 부족하고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했다.

이어 "2024년은 대한민국이 재도약의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며, 올해를 경제적 성과와 경기회복의 온기가 국민 여러분의 삶 구석구석까지 전해지는 민생회복의 한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모든 국정의 중심은 국민"이라며 "민생 현장 속으로 들어가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민생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미래를 위해 언젠가 누군가 해야한다면 바로 지금 제가 하겠다"며 민생 회복을 위한 정책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 금융부담 경감 ▲부동산PF·가계부채 관리 ▲도시내 주택공급 확대 및 소형주택 공급 등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에서도 노동·교육·연금 3대개혁에 대한 강력한 추진 의지를 거듭 밝혔다. 노동개혁에선 근무형태 합의, 교육 개혁에선 교권 정상화, 연금개혁에선 국민적 합의 도출을 강조했다.

국제사회까지 우려를 표하고 있는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에 대해서도 "3대 개혁만큼 중요하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3대 개혁과 저출산 해결 외에도 '카르텔 타파'를 개혁의 핵심으로 제시했다.

특히 지난해 신년사에서는'기득권'으로 표현했던 것을 올해는 '자기들만의 이권과 이념에 기반을 둔 패거리 카르텔'이라고 표현하며 강력한 타파 의지를 표했다.

그러면서 "부패한 패거리 카르텔과 싸우지 않고는 진정 국민을 위한 개혁은 불가능하다.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며 지지와 격려를 호소했다.

윤 대통령은 안보도 민생의 관점에서 접근, "튼튼한 안보로 자유로운 경제활동과 걱정없는 일상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지난해 외교 성과로 꼽히는 ▲한일관계 정상화 ▲한미일 3국 협력 체계 구축 ▲한미 핵협의그룹 신설 등 핵기반 한미군사동맹 구축 등을 환기시키면서 ▲한국형 3축체제 구축 속도 ▲과학기술 강군 전환 ▲핵심기관 및 민간 시설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방어 등을 올해 과제로 제시했다.

특히 "올해 상반기까지 증강된 한미 확장억제 체제를 완성해 북한이 핵 미사일 위협을 원천봉쇄할 것"이라며 대국민 안심 메시지를 내는데 집중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석열 #대통령 #신년사 #기독일보 #기독일간신문 #기독일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