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광화문 정부청사 집무실-총리공관 관저' 마련 방안이 유력했지만 국방부 청사 집무실 카드가 급부상하는 양상이다. 사진은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모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광화문 정부청사 집무실-총리공관 관저' 마련 방안이 유력했지만 국방부 청사 집무실 카드가 급부상하는 양상이다. 사진은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모습.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에 위치한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용산 시민들은 복잡한 교통 문제가 걱정된다는 현실적인 의견과 도시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 등 엇갈린 반응을 내놓고 있다.

17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내 청와대개혁 태스크포스(TF) 등에 따르면 새 정부의 대통령 집무실은 용산구 국방부 청사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도 후보지로 거론됐으나 경호와 의전, 비용 문제 등을 감안해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소식을 접한 용산구민들 사이에서는 엇갈린 의견이 나오고 있다. 환영한다는 주민들은 용산구의 가치 상승과 동네 안전·치안이 비교적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서울 용산구 원효동에 거주하는 이모(35)씨는 "대통령 집무실이 집 근처로 들어오게 되면 아무래도 치안이 보장될 것 같다"며 "대통령이 있는 곳이다 보니 용산구의 이름이 자주 거론되면서 가치가 상승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또 다른 주민 박모(56)씨는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대통령이 온다고 집값이 떨어질 일은 없을 것 같다"며 "오히려 이슈가 되고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집값이 오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솔직한 심정을 말했다.

주거지 환경이 복잡해질 것 같다며 난색을 보인 주민들도 많았다. 삼각지역 인근에 거주하고 있다는 대학생 최모(26)씨는 "지금도 교통이 복잡하고 차가 막힐 때가 많다"며 "대통령 집무실이 근처로 들어오게 되면 교통이 더 불편해질 것 같아서 가족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집무실을 옮기는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도 찾아볼 수 있었다. 집무실을 옮긴다고 주민 소통이 원활해질 것이라는 근거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용산구 주민 정모(23)씨는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겠다며 집무실을 시민 곁으로 옮긴다고 하는 것 같은데, 청와대에 있을 때와 용산구로 올 때 뭐가 다른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자리만 옮기는 결과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주변 상인들은 상권 발달에 기대를 걸며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국방부 인근 먹자골목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50대 A씨는 "자영업자들한테 가장 중요한 것은 인구가 늘어나고 수요가 많아지는 것이다"며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서면 직원이나 외부인들이 많이 찾으면서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민심도 술렁이고 있다. 대체로 부동산 가격에 큰 변동은 없을 것이라고 예측하지만, 재개발에는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하고 있다.

국방부 인근에서 부동산중개소를 운영하는 50대 이모씨는 "대통령 집무실이 인근에 들어온다고 해서 집값이 뛸지는 의문이다"며 "오히려 국방부 바로 앞에 위치한 재개발 단지가 고도제한 등의 조치로 공사 계획이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용산공원 반환이 빨라질 것이라는 예상도 있는데, 현재 부동산 가격도 이미 용산공원을 고려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용산구 지역 주민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연일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화제다.

한 커뮤니티 네티즌은 "청와대가 용산에 오면 고도제한 걸리고, 행사만 있으면 수시로 교통통제, 통신차단하고 매일 출퇴근길 경호가 있을 것"이라고 반대한다고 적었다.

또 다른 네티즌은 "효자동 인근은 오히려 만세를 외친다고 한다"며 "고도제한 풀리면 엄청 개발된다는 소식이 있다"고 전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방부 #청와대 #윤석열 #대통령집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