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미국의 웬디 셔먼 국무부 정무차관의 '양비양시론'적 언급에 대해 여야는 2일 외교 당국에 엄중 대응을 강조했다. 외교부 당국자 또한 "엄중함을 갖고 이 문제를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셔먼 차관은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 카네기 국제평화연구소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동북아 역내에서) 민족감정이 여전히 이용되고 있으며, 정치지도자가 과거의 적을 비난함으로써 값싼 박수를 얻는 것은 어렵지 않다"면서 "그러나 이 같은 도발은 진전이 아니라 마비를 초래한다"고 말했다. 이는 일본의 역사 왜곡 움직임에 비판적 태도를 취하는 한국과 중국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과 논란을 낳고 있다.

2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셔먼 차관이 한·중·일의 과거사·영토 갈등은 3국 공동의 책임이라고 한 발언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하며 외교부를 상대로 적절한 대응책 마련을 주문했다.

새정치연합 심재권 의원은 "너무 놀랐고, 많은 국민이 분개하고 있을 것으로 안다"면서 "정부가 적절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주문했다. 같은 당 정세균 의원은 "그냥 적당하게 외교적 답변을 듣고 넘어갈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면서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적극적 대응을 촉구했다.

같은당 신경민 의원도 "셔먼 차관이 동북아 역사나 정세에 대해서 굉장히 많이 관여했기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알만한 분인데 이렇게 말했다면 마음을 먹고 했다는 생각이 든다"며 "외교적인 문제로만 넘어갈 수 없을 것 같고 (발언의) 뿌리와 근원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셔먼 차관의 발언은 워싱턴의 정서를 반영하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면서 "미 국무부의 고위관료 중에는 이런 분들이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항의도 좋지만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조태용 외교부 1차관은 "외교부로서도 이를 가볍지 않게 보고 있다"며 "그 동안 미국 정부가 과거 역사에 대해서 밝혀왔던 입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 것인지 등에 초점을 맞춰서 외교통로를 통해서 저희 입장을 전달하고 미국정부의 입장을 문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조 차관은 "미국 정부에서는 과거 역사에 대한 미국 정부가 그 동안 밝혀왔던 입장에 대해서 '아무런 변함이 없다'고 하는 1차적인 확인을 했다"며 "좀 더 구체적인 미국 정부의 입장은 주초에 다시 한미간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답했다.

특히 일본정부의 로비 탓에 미국정부의 과거사 인식이 바뀌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조 차관은 "정부는 (일본의 국제 로비에)경각심을 갖고 대처하겠다"면서도 "이것은 옳고 그름의 문제이므로 로비활동으로 옳고 그름을 바꿀 수 없다는 도덕적 우위를 바탕으로 자신 있게 외교를 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 밖에 조 차관은 일본정부의 위안부 피해자 대상 후생연금 탈퇴수당 199엔 지급 논란과 관련해선 "정부는 이것을 받아야하는 동포와 국민의 입장에서는 납득이 가지 않는 일이라는 분명한 인식을 갖고 있다"며 "주한 일본대사관 고위관리를 불러 입장을 전달했고 밖으로도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조 차관은 박근혜 대통령의 러시아 전승 70주년 기념행사 참석 여부에 관해선 "북한 김정은의 참석 여부도 변수가 되겠지만 먼저 생각할 것은 행사의 의미와 현재 국제정세에서의 함의"라며 "우리가 10대 경제대국이고 국제사회에서 존재감이 있는 나라이므로 국제적 함의도 봐야 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미국 #웬디셔먼 #국회 #조태용 #외교부 #과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