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콜센터 직원이나 카운터 등 감성노동자 인권 향상을 위한 서울시 방침에 기업들 동참이 확대되고 있다.

서울시는 22일 "지난 7월부터 6개 기업과 함께 하고 있는 '감정노동자 인권향상을 위한 기업‧소비문화 만들기'에 3개 기업이 추가로 동참, 총 9개 기업으로 확대된다"고 밝혔다. 3개 기업은 이마트, CJ제일제당, 아주캐피탈로서, 서울시는 이들 기업과 녹색소비자연대,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와 함께 오는 22일(수) 10시 신청사 대회의실에서 「감정노동자 인권향상을 위한 소비자‧기업 공동노력 협약식」을 개최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들은 '기업의 10대 실천약속'을 바탕으로 감정노동자의 응대기술‧제품정보 교육 및 힐링 프로그램 등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협약식 후에는 참여 기업의 실무자들이 모여 감정노동자들의 인권 보호를 위한 구체적 실행계획 등을 논의하고 우수사례를 서로 공유하는 간담회가 개최된다.

시는 올 연말에 9개 기업들의 그간 우수사례를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해, 이들 기업뿐만 아니라 더 많은 기업들에게 감정노동자 인권보호 의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감정노동자란 대형유통업체 점원, 전화상담원, 판매원 등 감정관리 활동이 직무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대인서비스업종 종사자로, 현재 전체 취업자의 약 22%가 감정노동자로 일하고 있다. 이들은 일부 무례한 고객에게 반말, 욕설을 듣는 것은 물론, 고객에게 '무조건 잘못했다'는 응대를 강요하는 사업주의 인권침해로 고통 받고 있는 실정이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감정노동자들은 일부 무례한 고객뿐만 아니라 사업주에 의한 인권침해 상태에도 놓여있다고 호소하는 실정"이라며 "감정노동자들은 더 나은 근무환경에 일하고, 이를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으로 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도록 시와 소비자단체 그리고 기업이 힘을 합쳐 지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서울시 #감성노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