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가전 품목에 대한 관세 부과가 발표되자 긴급하게 가전업계와 만나 영향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산업부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가전 품목에 대한 관세 부과가 발표되자 긴급하게 가전업계와 만나 영향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산업부

가전 수출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의 철강 관세 확대 조치가 국내 가전 업계에 추가적인 타격을 안기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주요 기업들의 미국 현지 생산조차 예외 없이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관세청은 6월 1일부터 10일까지의 가전 품목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한 1억 42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같은 기간 전체 수출은 5.4% 증가하며 지난달 마이너스를 반등시켰지만, 가전 부문은 오히려 감소 폭을 키우며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가전 수출은 지난해 12월 전년 대비 3.8% 증가한 이후, 올해 들어 내리막을 걷고 있다. 1월 -17.2%, 2월 -4.3%, 3월 -7.3%, 4월 -4.5%, 5월 -14.9%로 매달 두 자릿수 혹은 한 자릿수 감소를 이어가는 추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과 함께 주요국 소비심리 위축을 가전 수출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정부는 철강 파생제품에 대한 관세 확대를 발표하며 가전 업계에 이중고를 안겼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12일(현지시간),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등 철강을 주요 소재로 사용하는 가전 제품을 관세 대상 품목에 포함한다고 밝혔다. 이 조치는 오는 23일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문제는 이들 가전 제품에서 철강이 차지하는 원가 비중이 30\~40%에 달한다는 점이다. 원자재 가격 상승은 제품 단가 인상으로 이어지며, 소비자 수요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특히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는 가전도 영향을 받게 된다. 삼성전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공장에서 세탁기를, LG전자는 테네시주 공장에서 세탁기와 건조기를 각각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사용하는 철강은 대부분 한국이나 멕시코 등 외국에서 조달되고 있어, 미국산이 아닌 경우 관세 부과 대상이 된다. 미국산 철강은 아시아나 남미 제품보다 평균 20%가량 비싸 국내 기업 입장에서는 원가 부담이 더욱 커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 측의 관세 조치 발표 직후 긴급하게 가전업계와 회의를 열고 영향 범위와 대응책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세탁기 등 가전 품목은 종류가 다양하고 품목별로 관세의 영향이 상이하다”며 “일단 미국의 향후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가전업계와 긴밀히 협의하기 위한 '가전업계 공동 대응 TF'를 지속 운영하고, 중소 및 중견 협력사까지 포함해 실질적인 영향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지원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가전 수출 부진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까지 겹치면서, 국내 가전 산업은 이중의 위기를 마주하고 있다. 수출 구조와 공급망 전략의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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