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왼쪽사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윤재옥(왼쪽사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여야가 4월 10일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 획정안 협상에서 입장 차이를 보이는 중이다. 국민의힘은 서울 종로구와 중구성동갑·을 포함해 최소한 4개 특례지역의 유지를 주장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에게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원안을 그대로 수용하거나 불공정성을 제거한 수정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날 오후 선거구 획정안과 관련해 회동을 가졌지만, 양측은 서로의 입장만 재확인한 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합의된 내용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나중에 합의가 되면 얘기하겠다”고만 답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구 획정안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재협상 여부에 대해 “민주당 의원총회 결과를 보고 홍 원내대표가 만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면 연락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전날 선거구획정안 협상에서는 인구 변화를 반영한 지역구 조정에서 여야가 충돌했으며, 기존 비례대표 47석을 1개 줄이는 방안이 제기됐으나, 여론의 반발을 우려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국 김진표 국회의장이 비례대표 47석에 지역구 의석을 1개 늘려 254석으로 하는 의원정수 301석 안을 중재안으로 제시했지만,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국회의원 정수를 줄이겠다는 원칙을 강조하며 김진표 의장의 중재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이 부산에서 지역구 하나를 줄이고 전북은 그대로 유지하자고 제안했고, 국민의힘은 비례대표 의석을 하나 줄이고 그 의석을 지역구로 전환해 전북에 할당하자고 양보했으나, 민주당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에게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수정안을 제시하거나 원안을 수용할 것을 촉구하며, “선거구가 확정되지 않아 국민에게 혼란을 주고 있고, 이는 정부여당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획정위의 원안이 일부 지역에서 불공정한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하며, 여당이 협상에서 비협조적이었다고 비판했다.

여야가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할 경우, 의석 과반을 차지하는 민주당의 입장대로 획정위 원안이 처리될 가능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선거구확정안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민주당 #국힘 #윤재옥 #홍익표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