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청와대 연설기획비서관이었던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화사업본부장이 19일 청와대 e지원시스템 사본의 봉하마을행을 전후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유실·폐기됐다는 의혹을 일축했다.

김 본부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 통화에서 "2008년 대통령께서 e지원 사본을 봉하마을로 가져간 건 사실이다. 국가기록원에 e지원 전체 기록을 다 넘기고 그 사본을 봉하마을로 가져가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당시 대통령기록관은 성남에 있고 대통령은 봉하마을로 내려간 상황이었다. (노 전 대통령이)대통령기록물법의 취지가 전직 대통령의 열람권 보장이므로 온라인으로 청와대 재임 당시에 쓰던 e지원시스템으로 보던 환경을 그대로 보장을 해 달라고 대통령기록관에 요청했는데 기록관이 보안상의 이유 등으로 안 된다고 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김 본부장은 또 "(그래서 노 전 대통령이)'그러면 조건이 갖춰질 때까지 봉하마을에서 e지원 사본으로 내 기록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자'고 했다. 그 부분은 당시 이명박정부 청와대와 실무적으로도 협의가 됐던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런데도 불구하고 촛불로 사정이 어려워지니까 대통령기록물을 언론에 터뜨리면서 봉하 e지원 기록물 유출사건이라고 해서 이슈를 만들었다. 그래서 (노 전)대통령이 '그러면 다 가져가라, 반납하겠다'라고 해서 e지원을 반납했다. 반납하고 난 뒤에도 극우단체들이 기록원에 안 넘긴 자료가 거기 있는 것 아니냐고 고발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김 본부장은 또 "검찰이 무려 3개월 이상 조사한 결론은 기록원에 있는 기록과 봉하 e지원 기록이 다르지 않다는 것이었다. 다만 당시에 열람권 보장이라고 하는 부분에 대한 법적해석의 차이 때문에 봉하마을로 e지원 사본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함께 했던 실무자들이 그 부분에 대해서 기소유예 처분을 검찰로부터 받았다"고 설명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NLL대화록주장 #김경수 #봉하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