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에서 지상 작전을 확대하는 가운데,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전쟁이 2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선언했다.

2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텔아비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쟁이 두 번째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네타냐후 총리는 "우리 목표는 매우 분명하다"며 "하마스의 군사 및 통치 능력을 파괴하고, 인질들을 집으로 돌려보내는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전쟁 초기 단계가 지상군이 최대한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대규모 공습이었으며, 이를 통해 수많은 하마스 조직원과 본부 및 시설을 파괴했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군이 가자 지구 북부로 침투한 뒤 복귀하지 않고 작전을 수행 중인 가운데, 이번 지상군 투입 결정이 전쟁 내각과 안보 내각 만장일치로 내려졌다고 했다.

가자 지구에서 지상군 주둔을 확대하는 만큼 가자 지구 북부 주민들에게 대피하라고 재차 촉구하기도 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스라엘이 오늘 승리하지 못한다면, (우리 동맹국들이) 다음 악의 축 (타깃이) 될 것"이라면서 "그건 전쟁의 시작"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하마스는 서구 문명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이란은 악의 축"이라고도 했다.

또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길고 힘든 전쟁이 될 것이다"라며 "이건 우리의 두 번째 독립 전쟁이다. 우린 조국을 구할 것이고, 공중과 지상에서 싸워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번 기습 공격에 대한 책임 여부에는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면서, 현재는 그 시기가 아니라며 답을 피했다.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도 이어 "이스라엘군이 해당 지역에서 기동하고 있으며, 지금 지상과 지하에서 하마스 조직을 공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확전은 원하지 않지만, 다른 국가가 개입한다면 준비가 돼 있다고도 했다.

이스라엘군 참모총장과 국방부 장관을 역임한 베니 간츠 전쟁 내각 위원은 국제사회의 휴전 압박 관련 "외교엔 시간제한이 없지만, 작전엔 있다"며 "우린 우리에게 옳은 일을 할 것"이라고 선 그었다.

이에 앞서 네타냐후 총리는 하마스에 억류된 인질 가족 대표단을 만나, 인질 귀환을 위해 "모든 가능성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인질 석방이 전쟁의 가장 중요한 목표라며 "핵심은 압박 수준이다. 압박이 클수록 (석방) 가능성이 커진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가운데 하마스는 이스라엘 인질과 현재 이스라엘 교도소에 수감된 모든 팔레스타인 수감자와 교환하는 대가로 석방할 준비가 됐다고 발표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무장 조직 알카삼 여단의 아부 오베이다 대변인은 하마스가 운영하는 알아크사 TV채널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적이 억류자 (석방을) 한 번에 끝내고자 한다면 우린 준비돼 있다. 단계적으로 처리하길 원하면 이에 대한 준비도 돼 있다"고 했다.

인질 가족들은 네타냐후 총리와 면담 후 인질과 모든 팔레스타인 수감자를 교환하라고 촉구하며, 가족들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군사 작전을 시작하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텔아비브 소재 이스라엘 국방부 청사 인근에선 소규모 반전 시위가 열리기도 했다. 시위자들은 "전쟁을 멈춰라. (인질들을) 당장 데려와라", "전쟁에는 승자가 없다" 등 팻말을 들며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팔전쟁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