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구성원이 모여 기도와 예배 그리고 만남을 가지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WCC에 대해 오해나 불편한 감정을 가진 사람들과도 대화하고 교류할 수 있는 화해의 장이 되어야 합니다"

제10차 부산 총회 준비를 앞두고 방한한 세계교회협의회(WCC) 지도부는 28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총회가 화해와 교제의 장이 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WCC 아시아 담당 김동성 목사, 트베이트 총무, 게나디오스 WCC 총회준비위원회 위원장 (왼쪽부터 순서대로)

게나디오스 WCC 준비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부산 총회에 대해 "교회들의 모임으로써 기도와 교제가 목적이다"라며 "다양한 구성원들이 모이기에 규모가 큰 것은 사실이나 중요한 것은 기도와 예배 그리고 만남"이라고 강조했다.

위원장은 이어 "WCC를 오해하거나 불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과도 대화하고 교류할 수 있는 화해의 장이 되어야 한다"며 앞으로 부산 총회가 남겨진 숙제가 다름 아닌 "화해의 교제"임을 확인했다.

최근 세계교회협의회(WCC) 지도부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등 4개 단체가 작성한 공동선언문 때문에 촉발된 논쟁에 대해서는 총회 준비 과정에서 참고하겠다고 밝혔다.

울라프 픽쉐 트베이트 WCC 총무는 이날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공"WCC 총회 개최를 앞두고 한국교회 안에 많은 논쟁이 오가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 "이런 논쟁은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도 진행돼 왔다. 앞으로 참고하며 대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공동선언문 관련해서는 "직접 입장을 표명하거나 관여하는 것 보다는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WCC 한국준비위원회와 NCCK 등 한국교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총회를 준비하겠다"고 언급했다.

WCC 공동선언문 내용 중 논란이 되었던 '개종전도'와 관련해서도 설명했다.

게나디오스 위원장은 "전도와 선교는 교회의 대사회적 봉사와 섬김 등이 구현됨으로 나타나야지 (물리적이고 비복음적인 방법을 통한) 개종 전도라는 방법은 적절치 못하다"면서 "그렇지만 각각의 기독교 교회가 받은 바 소명대로 자유롭게 복음 전도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오전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개최된 WCC 본부 방한단과 WCC 한국준비위원회 간 실무회의에선 NCCK가 제안했던 평화열차 프로젝트가 공식 프로그램에 채택되지 않았다. 비자발급,비용,안전 등이 지적되었다. 이에 NCCK는 이번 프로젝트를 자체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WCC 본부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이번 프로젝트 소개와 총회 마당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지원할 방침이다.

지난 26일 방한한 트베이트 총무는 WCC 회원교단 지도자들과 WCC 총회한국준비위원회 관계자들을 만나 총회 준비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며, 정부 관계자와도 면담을 갖고 WCC 총회의 지원과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30일 부산에서 열리는 총회 전진대회에 참석하는 등 남은 일정을 소화하고 다음 달 1일 출국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WCC #WCC공동선언문 #트베이트 #게나디오스 #개종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