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하늘로 떠난 고(故) 하용조 온누리교회 목사를 추모하는 개신교 등 각계의 애도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은 고인에 대해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지면 씨앗 자체가 죽는 것 같지만 무수한 생명이 태어나는 것처럼 그분은 돌아가셨지만 한 알의 밀알처럼 많은 생명을 살리셨다"고 평가하며 "저도 그중에 하나"라고 하 목사를 애도했다.

이 전 장관은 고인이 2007년 7월 일본에서 개최한 문화 선교 집회 '러브 소나타' 행사 때 그에게 세례를 받고 크리스천이 됐다.

그는 이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고인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어떻게 죽어야 하는지 가장 어려운 문제를 풀고 가셨다"면서 "더 많은 생명의 메시지를 주고 가셨으며 단순한 죽음의 슬픔이 아니라 슬픔의 눈물 속에서 삶에 대한 희망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전 장관은 또 "개인적으로는 고인이 아니었으면 저는 세례를 받지 못했다"면서 "일주일 전에 만나 식사를 했는데 그게 마지막인 줄 모르고 교리 문제, 종교 문제 같은 무거운 주제의 얘기를 주고받았다. 지금까지 저를 인도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끝내 못 드렸는데 가슴이 아프다"고 크게 안타까워했다.

하용조 목사 등과 함께 '복음주의 4인방'으로 꼽히는 이동원 지구촌교회 원로목사는 "사랑하는 친구 하용조 목사가 마지막 영원으로 떠나는 순간을 곁에서 지킬 수 있어 감사했다"며 "그는 정녕 아름다운 하나님의 사람이었다"고 전했다.

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당회장 목사는 "제자훈련과 성령운동을 통해 한국 교회와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친 하 목사의 소천에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 없다"면서 "특별히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도록 젊은이들을 격려하고, 일본선교와 방송선교에도 크게 기여한 고인이 우리 곁을 떠난 데 대해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하 목사는 온누리교회를 개척해 문서 선교와 해외 선교, 청년 사역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한국 교회에 활기를 불어넣었다"면서 "7전8기의 암 투병 속에서도 복음 전파에 대한 사명을 감당하고자 했던 열정의 자취가 한국 교회사에 길이 남을 것"이라고 추모했다.

고 하용조 목사가 생전 연예인 사역에 힘썼던 만큼 고인과 각별한 인연을 맺었던 연예인 및 지인들의 트위터 등 SNS를 통한 애도도 이어졌다.

배우 엄지원 씨는 “처음 그분의 설교를 듣던 날이 생각납니다. 온화하지만 열정적이고, 사랑과 긍휼이 많으셨던 하용조 목사님께서 소천하셨습니다”라고 애도했다.

코미디언 정경미는 “하용조 목사님의 소식에 마음이 무거운 아침. 목사님을 위해 기도한다”고 적었다.

작곡가겸 가수 주영훈 씨는 “아… 아직 하실 일들이 많으신데…ㅠㅠ”라고 했다. CCM사역자 김브라이언 씨도 “귀한 순종과 사명의 인생, modeling 너무 감사하며… 저도 그 길을 따라 다음세대&온세상에 예수님의 사랑 전하겠습니다”고 밝혔다.

앞서 뇌출혈 수술 소식이 전해졌을 때는 <나는 가수다>로 인기몰이를 한 대세 비주얼 가수 김범수 씨는 “아 주님 간절히 기도합니다”라고 안타까움을 드러냈고, 배우 한혜진 씨는 “안되요 하나님! 제발!!!”이라며 하 목사의 쾌유를 바라며 간절한 마음을 전했다.

전 축구 국가대표 이영표 선수는 “오라… 그리고 가라…! 그 가르침… 잊지 않겠습니다”는 짧은 글을 남겼다. 배우 엄지원 씨는 “처음 그분의 설교를 듣던 날이 생각납니다. 온화하지만 열정적이고, 사랑과 긍휼이 많으셨던 하용조 목사님께서 소천하셨습니다”라고 애도했다.

한편, 하용조 목사는 이날 오전 8시40분 서울 세브란스병원에서 소천(召天)했다. 향년 65세.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하용조 #소천 #이어령 #온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