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쇄신분과 위원장인 이상돈 비대위원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정당구조 개편 기본 방향 등을 밝히고 있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당구조 개편 방향과 관련, 중앙당을 전국위원회 체제로 바꾸고 당 대표와 최고위원은 없애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
한나라당이 중앙당을 전국위원회 체제로 바꾸고 당 대표와 최고위원은 없애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이상돈 정치쇄신분과 위원장은 24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정당구조 개편 기본 방향을 밝혔다.

이 위원은 분과위 차원의 생각임을 전제로 “당을 전국위 체제로 바꾸고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없애겠다”며 “국회의원은 원내대표 중심으로, 전국위는 당원 중심으로 당원·국민과의 소통 및 저변확대 기능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무총장 같은 (당직의) 경우 전국위 의장이 인선하게 된다"면서 "선거 때는 전국위가 선거체제로 바뀌는데 이렇게 되면 지방당도 민주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있다. 특히 국회의원이 지방 선출직에 과도하게 관여하는 것도 배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 위원은 정당구조 개편 추진 이유에 대해 "당 대표를 뽑기 위해 무한경쟁을 하고, 그것이 하향식 공천으로 이뤄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데 대부분 공감한다"면서 "전대 돈봉투 사건이 그런 변화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았나 하는 것이 분과에 참여한 교수와 쇄신파 의원들의 만장일치된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분과위는 세미나와 공청회 등을 통해 정당구조 개편을 위한 공론화 작업을 해 나가기로 했다. 이 위원은 가능한 비대위 활동이 끝나기 전 이를 매듭지어 4·11 총선 전에 공약으로 제시하면 좋지 않겠느냐는 뜻도 내비쳤다.

비대위원의 공심위 참여 문제에 대해선 "당규에는 비대위원장이 대표 최고위원 역할을 한다고만 돼 있고 그 이상 아무런 언급이 없다. 해석에 따라서는 비대위원이 공심위원이 될 수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현역의원들의 참여 여부에 대해서도 "상식선에서 볼 때 그럴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야당 중진의원들의 잇따른 수도권 출마 움직임에 대해 "지나치게 정치공학적인 공천을 하는 것 같다"면서 "다른 지역 분들이 서울 종로나 동작을 등에 출마하려는데 선거를 `워게임'으로 보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정치쇄신분과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당 일각에서는 우려와 반발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홍사덕 의원은 "비대위에 권력을 집중시켜 준 것은 당을 갖고 실험하라는 취지가 아니었다"며 "미국과는 헌정사의 흐름과 배경, 문화가 다르다. 돈봉투 사건은 뿌리뽑아야 할 사안이지만 해결 방법이 틀렸다. 중요한 제도 변경은 좀 침착하고 신중하게 접근해줬으면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영세 사무총장은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장기적으로는 충분히 검토할 문제이지만 단기간에 당내 논의만으로 한나라당만 바꾸는 건 옳지 않다. 19대 국회가 구성된 뒤 여야가 차분히 논의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한편 한나라당이 설 연휴 기간 당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당명 개정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는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당명을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인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는 26일 전체회의에서 개정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나라 #비대위 #이상돈 #중앙당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