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모처럼 '활짝'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민주통합당 원혜영 공동대표가 21일 국회 한나라당 대표실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민주통합당 원혜영 공동대표가 21일 김정일 북한 국망위원장에 대한 국회 조문단 파견 문제를 놓고 대립 양상을 보였다.

이날 회동은 당의 새로운 대표로 취임한 것을 서로 축하하기 위한 '상견례' 성격으로 20여분 간 진행됐지만, 조문단 파견 문제에 대한 입장차로 긴장감이 감돌았다.

조문단 파견에 대한 화두는 원 대표가 먼저 던졌다.

민주통합당 김유정 대변인 "정부가 정부 차원의 조문단은 파견하지 않기로 결정했지만 국회 차원에서는 여야가 함께 참여하는 조문단 구성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남남갈등, 국론분열이 있어선 안된다"고 언근한 뒤 "정부가 조문단을 파견하지 않기로 했고, 이런 문제는 정부의 기본방침과 다르게 가선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또 "이미 북에서 조문단을 받지 않는다고 했고, 여야가 각각 당의 입장이 나왔기 때문에 국회 차원에서 조문단을 꾸리는 것은 순리에 맞지 않는 것같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원 대표는 "정당을 주축으로 하는 국회는 민간과 정부의 중간 입장에서 능동적으로 선도할 수 있지 않느냐", "아침 뉴스에서 한국과 중국의 조문단은 받겠다는 것을 봤다"며 여야 간 협의를 요구했다.

원 대표는 또 박 위원장이 2002년 북한 초청으로 김 위원장을 만난 사실을 거론한 뒤 "박 위원장이 당당하게 신뢰를 기반으로 한 대화를 했다. 국회가 정부보다 반걸음 정도 앞서가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그러자 박 위원장은 "2002년 그 때는 핵문제 등은 그렇게 많지 않았다"며 상황이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두 사람은 지난 20일 여야 원내대표가 어렵사리 국회 정상화 합의를 도출한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원만한 국회 운영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고, 소득세율 인상과 석패율제 도입 문제도 거론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근혜 #원혜영 #한나라 #통합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