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의 말씀 : 삿 19:16-30

16 저녁 때에 한 노인이 밭에서 일하다가 돌아오니 그 사람은 본래 에브라임 산지 사람으로서 기브아에 거류하는 자요 그 곳 사람들은 베냐민 자손이더라
17 노인이 눈을 들어 성읍 넓은 거리에 나그네가 있는 것을 본지라 노인이 묻되 그대는 어디로 가며 어디서 왔느냐 하니
18 그가 그에게 이르되 우리는 유다 베들레헴에서 에브라임 산지 구석으로 가나이다 나는 그 곳 사람으로서 유다 베들레헴에 갔다가 이제 여호와의 집으로 가는 중인데 나를 자기 집으로 영접하는 사람이 없나이다
19 우리에게는 나귀들에게 먹일 짚과 여물이 있고 나와 당신의 여종과 당신의 종인 우리들과 함께 한 청년에게 먹을 양식과 포도주가 있어 무엇이든지 부족함이 없나이다 하는지라
20 그 노인이 이르되 그대는 안심하라 그대의 쓸 것은 모두 내가 담당할 것이니 거리에서는 유숙하지 말라 하고
21 그를 데리고 자기 집에 들어가서 나귀에게 먹이니 그들이 발을 씻고 먹고 마시니라
22 그들이 마음을 즐겁게 할 때에 그 성읍의 불량배들이 그 집을 에워싸고 문을 두들기며 집 주인 노인에게 말하여 이르되 네 집에 들어온 사람을 끌어내라 우리가 그와 관계하리라 하니
23 집 주인 그 사람이 그들에게로 나와서 이르되 아니라 내 형제들아 청하노니 이같은 악행을 저지르지 말라 이 사람이 내 집에 들어왔으니 이런 망령된 일을 행하지 말라
24 보라 여기 내 처녀 딸과 이 사람의 첩이 있은즉 내가 그들을 끌어내리니 너희가 그들을 욕보이든지 너희 눈에 좋은 대로 행하되 오직 이 사람에게는 이런 망령된 일을 행하지 말라 하나
25 무리가 듣지 아니하므로 그 사람이 자기 첩을 붙잡아 그들에게 밖으로 끌어내매 그들이 그 여자와 관계하였고 밤새도록 그 여자를 능욕하다가 새벽 미명에 놓은지라
26 동틀 때에 여인이 자기의 주인이 있는 그 사람의 집 문에 이르러 엎드러져 밝기까지 거기 엎드러져 있더라
27 그의 주인이 일찍이 일어나 집 문을 열고 떠나고자 하더니 그 여인이 집 문에 엎드러져 있고 그의 두 손이 문지방에 있는 것을 보고
28 그에게 이르되 일어나라 우리가 떠나가자 하나 아무 대답이 없는지라 이에 그의 시체를 나귀에 싣고 행하여 자기 곳에 돌아가서
29 그 집에 이르러서는 칼을 가지고 자기 첩의 시체를 거두어 그 마디를 찍어 열두 덩이에 나누고 그것을 이스라엘 사방에 두루 보내매
30 그것을 보는 자가 다 이르되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올라온 날부터 오늘까지 이런 일은 일어나지도 아니하였고 보지도 못하였도다 이 일을 생각하고 상의한 후에 말하자 하니라

2. 시작 기도

아버지여! 모든 인생은 먼지와 같고 그 날은 풀과 같으며 그 영화는 풀의 꽃과 같나이다(시 103:15).
먼지는 사라지고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집니다.
땅에서 나서 죄 가운데 죽는 자, 어찌하여 인애를 베푸시나이까?
주의 인자하심은 자기를 경외하는 자에게 영원부터 영원까지 이르나이다.
곧 그의 언약을 지키고 그의 법도를 기억하여 행하는 자에게 그리하나이다.
이 새벽, 오직 아들에 연합되기만을 간절히 사모하나이다.
그 죽음과 무덤 안에서 생명으로 살기만을 원하나이다.
그렇지 아니하면 소돔과 고모라와 같은 도성에서 범죄할까 두렵나이다.
오, 주여 불쌍히 여기사 내 영혼을 버리지 마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3. 본문 주해

에브라임 산지에 사는 레위인은 그의 첩과 화해한 후 집으로 돌아간다.
베들레헴의 장인의 집에서 출발하여 해가 지려하자 유숙할 곳을 찾는다.
그리고 베냐민 지파의 성읍 기브아에 이르러 넓은 거리에 앉았으나 영접하는 자가 없었다(16절).
저녁이 되어 한 노인이 그들에게 어디로 가며 어디서 왔느냐고 묻는다(17절).
그 노인은 레위인과 동향의 사람으로 기브아에서 살고 있었다.

레위인은 유다 베들레헴에서 여호와의 집으로 가는 중이라고 하며 영접하는 자가 없다고 말하였다(18절).
당시 여호와의 집은 실로에 있었으며(18:31), 그가 과연 실로의 여호와의 집으로 가는 것인지, 자기 집으로 가는 것인지 분명히 알 수는 없다.
만일 그가 여호와의 집으로 가는 길이라면, 그것은 여호와께 감사제를 드리거나 그와 그의 첩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리러 가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70인 역본에서는 '여호와의 집'이 아닌 '그의 집'으로 번역하였다.

레위인은 그들 스스로 먹을 것을 가지고 있어 폐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19절).
하지만 노인은 이를 사양하고 그들을 집으로 들여 발을 씻고 먹고 마시게 한다(20절-21절).
그들이 평안히 쉬고 있을 때 그 성읍의 불량배들이 그 집을 에워싸고 문을 두들기며 집에 들인 레위인을 끌어내라고 말한다(22절).
이는 그와 성관계를 맺기 위함이다.

불량배(히, 블리알)는 문자적으로 '유익이 없는'이며 구약성서에서 27번 나온다.
그 어원과 의미가 불확실하나 중간기에는 악마적인 힘을 지칭하는 이름이 되었다.
또한 신약성서 고린도후서에서는 '벨리알'로 나온다(고후 6:15).
한편 성 제롬은 랍비적 주석을 따라 '토라 또는 하늘의 멍에가 없는 자'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말씀이 떠나고 하나님을 떠난 자라는 뜻이다.
당시 동성애는 가나안 땅의 풍습으로 말씀을 떠난 언약백성이 그대로 따르고 있다.

노인이 불량배들에게 나와 그들을 형제로 부르며 이 같은 악행을 하지 말라고 하였다.
그 대신 자기의 처녀 딸과 레위인의 첩을 내어줄테니 그들의 눈에 좋은 대로 하라고 한다.
그러나 이 사람 레위인에게는 이런 망령된 일을 하지 말라고 한다(24절).
무리가 듣지 않자, 레위인이 자기 첩을 붙잡아 그들에게 내어준다.
그들이 그 여자와 관계하여 밤새도록 그녀를 능욕하다가 새벽 미명에 놓아준다(25절).

여인이 동틀 때에 노인의 집에 이르러 엎드러져 해가 뜰 때까지 방치되었다(26절).
레위인이 일어나 문을 열고 떠나려 할 때 그의 첩이 문지방에 손을 올려놓은 채 쓰러져 있는 것을 보았다(27절).
그가 그녀에게 말을 걸었으나 대답이 없자 그녀를 나귀에 태우고 자신의 집을 향해 갔다(28절).

그가 집에 도착하여 칼을 쥐고 첩의 시신을 열두 조각으로 잘라 이스라엘 전역에 보냈다(29절).
그것을 본 사람들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땅에서 나온 후로 이런 일은 일어나지도 보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일을 생각해보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의논하기로 하였다(31절).

언약 백성 이스라엘에게 결코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이 일어났다.
레위인이 베냐민 지파의 불량배들에게 능욕당하고 죽은 자기의 첩의 시신을 이스라엘 전역에 보내 이 일을 고발하였다.
그 일을 당한 레위인 역시 자기 목숨을 보전하고자 자기 첩을 불량배들에게 내어주었다.
밤새도록 무심한 채 날이 밝은 후에야 죽은 자기 첩을 발견하고 자기 집으로 데리고 갔다.
레위인을 환대한 노인조차도 불량배들을 만족시켜 주기 위해 무방비상태의 딸과 여자를 내어주고자 한다.

그들에게 왕이 없으므로 그들은 자기보기에 좋은 대로 행하였다.
특히 나그네를 끌어내어 성관계를 하려는 것은 죄악이 가득하여 멸망당한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이다(창 19장).
말씀이 떠나고 하나님을 떠나면 언약 공동체가 소돔과 고모라로 변하고 만다.
말씀의 멍에를 벗어버리고 하나님을 떠나버린 자의 죄악 앞에 두렵고 떨림이 가득하다!

기브아에서 일어난 죄악은 이스라엘 역사의 죄악을 관통한다(호 9:9; 10:9).
이사야 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소돔과 고모라와 같은 백성이라고 책망하였다(사 1:10).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 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사 1:4).

하나님은 말씀을 버리고 하나님을 버리면서도 성회로 모이고 제물을 가져오는 이들로 인해 고통을 받으신다.
언약백성에 합당한 삶을 살지 않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피가 가득한 손으로 기도하는 것과 같다.
하나님은 그들을 향해 회개를 촉구하신다. 회개만이 살 길이다.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저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켜지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사 1:18-19).

4. 나의 묵상

소위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레위인의 이중적인 태도에 경악한다.
첩과 화해하고 여호와의 집으로 간다고 하면서 위기를 맞이하자 자기목숨을 위해 첩을 내어버린다.
그를 환대한 노인을 대하면서도 경멸스러움이 가득 밀려온다.
어찌 고향 사람을 보호하고자 여자들을 능욕의 자리로 내어모는가 말이다.

그들보다 말씀의 멍에를 벗어버린 언약백성들은 불량배들로 돌변한다.
언약백성의 특권은 오직 말씀의 멍에를 멜 때 누리는 것이며 그 멍에를 벗으면 세상 사람과 똑같은 악행을 버젓이 저지른다.

목사라고 어찌 예외가 되겠는가?
하루라도 말씀을 떠나면 정욕을 따라 사는 짐승처럼 되어버리고 마는데 말이다.
혹자는 말씀묵상을 율법의 규례라고 하면서 너무 부담을 갖지 말라고 한다.
말씀의 멍에를 벗어버려도 나름대로 믿는 길이 있다고 말이다.

글쎄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나는 그렇지 않다.
나는 인간을 알고 나를 안다. 만물보다 심히 부패한 자가 인간이요 나임을 안다.
의인은 없고 하나도 없음을 알며 그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입술에 독사의 독이 있음을 안다.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름을 안다.
그 눈 앞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음도 안다.

말씀의 멍에를 져도 안심할 수 없는 일상이다.
그것은 불량배 벨리알을 피할 수 없는 하루하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겠는가?(고후 6:16).
그들에게서 떠나 부정한 것을 만지지 않을 때 하나님이 나를 영접하신다.
그 때 하나님은 나의 아버지가 되시고 나는 그의 자녀가 된다.
언약백성의 사명을 놓치면, 결국 벨리알과 조화를 이루는 패역함에 이른다.

5. 묵상 기도

아버지...
소돔과 고모라와 같은 세상입니다.
말씀의 멍에를 벗으면 한순간 불량배로 전락합니다.
어찌 그리스도가 벨리알과 조화를 이룰 수 있겠습니까?
어찌 하나님의 성전인 이 몸이 우상과 일치될 수 있사오리이까?
하오나 말씀을 떠나고 하나님을 떠나면 언제든지 그러합니다.

오, 아버지여...
레위인, 노인, 베냐민 성읍의 불량배는 오늘도 내 안에 있나이다.
자기를 위해 남을 죽이고 자기의 정욕을 위해 다른 사람을 해치는 죄악이 있나이다.
죄악이 가득한 이 땅에서 하루를 살아내는 것이 전쟁이옵니다. 오, 실족할까 두렵습니다.
날마다 매순간 십자가로 달려가 나를 못박습니다.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아버지여...
매일 말씀으로 사는 것은 말씀의 멍에를 지고자 함이옵니다.
저는 제 자신을 잘 압니다. 말씀의 멍에를 벗으면 어찌 되는지 잘 알고 있나이다.
어찌 말씀으로 사는 멍에를 벗으리요! 죄악가운데 사는 것은 지나간 때로 족하옵니다.
말씀 없이도 산다고 하는 교만한 자들이 나를 심히 조롱하여도 나는 주의 법을 떠나지 아니하겠나이다(시 119:51).
오늘도 말씀의 멍에를 메고 하루를 시작하오니 어떤 죄악도 나를 주관하지 못하게 하소서(시 119:133).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서형섭 목사는...

서 목사는 하나님의 검증을 마친 영적지도자다. 한국외대에서 경영학(B.A.)와 연세대 경영대학원 경영학(MBA)를 졸업하고, 서울신대 신학대학원 목회학(M. Div.)을 공부했다. 논문 '말씀묵상을 통한 영적 훈련'(Spriritual Training through Meditiatioin on the Word)으로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그는 지난 2000년 반석교회를 개척하고, 치유상담연구원에서 6년간 수학 후 겸임교수를 지내며 동시에 한국제자훈련원에서 8년간 사역총무를 역임했다.

현재 서형섭 목사는 말씀묵상선교회 대표로 섬기며 특히 '복음과 생명', '말씀묵상과 기독교 영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저술과 세미나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말씀묵상이란 무엇인가>(갈릴리, 2011년)와 최근 출간된 <복음에서 생명으로>(이레서원, 2013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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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묵상선교회 #서형섭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