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12월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법원에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무마한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출석하던 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뉴시스

호남 지역에서 조국혁신당에 대한 지지가 강세를 보이며 정치계에 새로운 돌풍이 일고 있다. 이는 2016년 20대 총선에서의 안풍과는 다른 양상으로, 검찰 정권 심판론을 바탕으로 한 명확한 목표 아래 범야권 지지층은 물론 중도층까지 아우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현 정부에 대한 비판적 여론과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논란이 맞물려 발생한 것으로, 이는 총선과 그 이후의 정치 지형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다양한 여론조사에서 호남 지역의 지지율이 30%대를 넘어서며 40%에 육박하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조국혁신당의 비례대표 목표 석수를 10석에서 14~15석으로 상향 조정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이는 현 정부에 대한 심판과 검찰 개혁이라는 분명한 목표 설정이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민주당의 공천 파동과 함께 조국 대표에 대한 동정론도 호남 지역민 사이에서 조국혁신당 지지의 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민주당에게는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조국혁신당에 대한 지지가 투표율 증가로 이어지면 지역구에서는 민주당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나, 비례대표 의석 측면에서는 민주당의 위성 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의석 수 감소 가능성을 높인다. 특히, 민주당 지지층에서의 조국혁신당 비례 지지 이동 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 민주당 내부에서는 심각한 고민을 야기하고 있다.

반면, 선거 막판에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양강 구도가 강화되고, 조국혁신당 소속 후보들의 사법 리스크나 공정성 논란, 그리고 20대 청년층의 약한 지지세 등이 조국혁신당의 확장성에 제약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결국, 호남 지역민의 민심이 조국혁신당의 성공 여부와 총선 이후의 정치 지형에 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며, 현 정부 후반기 어떤 역할을 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국 #조국혁신당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