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15일 오전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만나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한미 간 협력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15일 오전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만나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한미 간 협력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

일본에 이어 한국을 찾은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조태열 외교부장관과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15일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이날 터너 특사를 접견해 북한 내 인권유린 문제를 논의했다. 조 장관은 특히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의 보고서가 발표된 지 10년이 됐는데도 북한 내 인권 유린이 여전히 심각한 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

이런 상황에서 전례 없이 강화한 한미 관계, 한미일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 동시 수임 기회를 활용해 국제무대에서 북한인권 관련 공조를 심화하기를 기대한다고 조 장관은 강조했다.

특히 북핵 등 안보 문제와 북한인권 문제가 '동전의 양면'과 같이 연계돼 있다는 점에서 포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북한의 인권 침해 책임 규명 방안도 계속 모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탈북민·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겠다고도 전했다. 이와 함께 북한인권 문제 국제 공론화를 위해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에 대한 원조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며 미국 측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터너 특사는 이런 의견에 공감을 표하고, 한미 북한인권 협의 및 이신화 북한인권 국제협력대사와의 협업 등을 통해 한국 측과 북한인권 증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고 한다.

한편 재팬타임스 등에 따르면 터너 특사는 전날인 14일에는 일본에서 북한의 노동자 해외 파견을 언급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돌아온 노동자들을 대신해 새로이 노동자를 내보내는 정황을 언급한 것이다.

그는 구체적으로 신규 파견지를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러시아와 중국에 우려를 표했다. 북한은 최근 중국과의 밀착을 넘어 우크라이나 침공을 지속 중인 러시아와의 관계도 적극적으로 심화 중이다.

터너 특사는 이와 함께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성사하기 위한 일본의 노력을 지지한다고도 했다.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주 의회 예산위에 출석, 북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인권 #북한인권대사 #미국북한인권대사 #줄리터너 #외교부 #조태열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