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성경학교(VBS)은 미국 교회가 가장 선호하는 계절 프로그램으로 자리잡고 있다. ⓒ내쉬빌제일침례교회.

여름성경학교(VBS)은 여전히 많은 미국 교회들에서 실시되는 계절 프로그램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기독교 전문 리서치 기관인 바나 그룹(Barna Group)이 10일(현지 시각)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해 68%의 교회들이 여름성경학교를 개최했다.

비록 1997년 81%에 달한 것과 비하면 감소한 것이지만, 여전히 대다수의 미국 교회들이 여름성경학교를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이유에 대해서는 '그 효과' 때문이라고 클린트 젠킨 바나 그룹 부회장은 밝혔다.

젠킨 부회장은 "많은 교회들이 여전히 여름성경학교를 어린이들뿐 아니라 그 부모들, 그리고 지역 사회를 목회할 수 있는 주요한 방법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주일학교와는 달리 교회에 나오지 않는 가족들에게도 중점을 둘 수 있고, 교육 내용이나 교수법에 있어서도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는 심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것이 여름성경학교의 장점이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 같은 장점에도 여름성경학교는 일반적으로 예산 또는 인력 부족으로 개최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조사 결과 나타났다.

대부분의 여름성경학교는 예산과 교세가 큰 교회들에서 더 많이 개최되고 있었다.

50만 달러(약 5억6천만 원) 이상의 예산을 가진 교회들의 경우 91%가 여름성경학교를 실시했지만, 예산이 이보다 적은 교회들은 56%만이 여름성경학교를 열 수 있었다. 또 교인 수 250명이 넘는 교회들은 86%가, 이에 못 미치는 교회들은 78%만이 여름성경학교를 개최했다.

그러나 예산보다는 인력 부족이 여름성경학교를 진행하지 못하는 주된 이유로 꼽혔다.

젠킨 부회장은 이같은 문제의 해결책 중 하나로, 큰 교회와 작은 교회 간 상호 협력·지원을 제안했다.

그는 "여름성경학교는 주로 어린이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성인인 교인들이 교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며 큰 교회의 교인들로 하여금 자체적으로 여름성경학교를 열기 힘든 작은 교회들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들을 교회에서 "쓰임 받고 있다"고 느끼에 하는 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젠킨 부회장은 여름성경학교를 효과적으로 이끄는 방법으로 "'늘 해 왔던 것이니까'라는 생각을 버리고, 매년 특별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여름성경학교 #미국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