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제29회 한남인돈문화상 시상식 진행
제29회 한남인돈문화상 시상식 기념 사진. ©한남대 제공

한남대 인돈학술원(원장 최영근)은 6일 오전9시 정성균선교관에서 제29회 한남인돈문화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남대 이광섭 총장과 학교법인 대전기독학원 신정호 이사장은 북한 봉사·선교 단체인 ‘조선의 그리스도인 벗들(Christian Friends of Korea, 하이디 린튼 사무총장, 이하 CFK)’에게 상패와 상금 천만 원을 전달했다.

한남인돈문화상은 한남대 설립위원장과 초대총장을 역임한 인돈(William A. Linton) 선교사의 창학정신을 기리기 위해 1994년 제정됐으며, 인돈학술원이 매년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선교, 교육, 사회봉사에 크게 공헌한 인물과 기관을 선정해 시상한다.

CFK는 1995년 설립된 이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28년간 북한에서 선교활동과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단체다. 굶주림, 결핵, 간염 등 질병으로 고통 받는 북한 주민들에게 음식과 의약품 지원, 진료소 및 요양소 설립, 환자돌봄, 자연재해 긴급구호, 급수시설 개선 등의 봉사활동을 펼쳐왔다. 1995년부터 2019년까지 총 91회 북한을 방문해 도시와 농촌의 공동체에 인도적 지원으로 사랑의 손길을 전해왔으며, 정치적 이념을 넘어 북한 주민들에게 그리스도인의 사랑을 실천해왔다.

또한, 북한에서 결핵 전염병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결핵을 진단하고 치료, 확산 방지를 위한 환경개선까지 체계적인 활동을 했으며, 최근에는 B형간염과 C형간염 환자들을 위해 현대식 간염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 교육과 멘토링, 환자돌봄 등을 해왔다.

하이디 린튼 CFK 사무총장은 “린튼 가문의 3대 한국선교사 중에 마지막 생존자이셨던 인애자 선교사님과 한남대 교수이셨던 서의필 박사님은 이 단체 시작부터 함께 사역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다”며 “올해는 CFK 28주년이 되는 해로, 코로나로 인한 국경 폐쇄를 비롯해 심각한 어려움이 있지만 지속적인 선교와 봉사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이광섭 총장은 “인돈 선교사의 뜻을 기리고 기독교정신을 기리기 위한 이 상의 취지에 적합한 단체에게 상을 수여하게 돼 기쁘다”면서 “CFK와 관계자들께 깊은 존경을 표하며 우리 대학은 그 헌신과 사랑을 본받아 학생들을 더욱 잘 교육하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날 오후 3시부터 대전 용전교회 비전센터에서 제15회 인돈학술세미나가 열렸다. ▲한남대 최영근 인돈학술원장이 ‘일제강점기 미국 남장로회 교육선교’, ▲송현강 박사가 ‘인애자, 인휴의 남장로교 선교 전통 계승’이란 주제로 발표했고, 서울대 이진구 교수가 논찬 및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남대 #한남대학교 #이광섭총장 #한남인돈문화상 #제29회한남인돈문화상 #CFK #조선의그리스도인벗들 #기독일보 #기독일보일간지 #기독일보일간지신문 #대전기독학원 #신정호이사장 #하이디린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