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

지난 10월 초부터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이 이어지면서 양측의 역사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BC1446년(데스몬드 알렉산더 박사 주장) 모세가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고 애굽을 탈출한 지 3,500년 가까이 흐른 오늘날 팔레스타인 난민이 가자 지구를 탈출하는 현실은 일단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서라도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역사의 한 형태를 보는 듯하다.
성경에 기록된 모세와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 사건과 시내산에 이르는 과정, 가나안 정복을 위한 첫 번째 전쟁인 여리고성 함락 등의 사건을 역사적 사실로 증명한 저서 ‘Battle for the Firstborn’의 한국어 번역본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준프로세스)이 최근 발간됐다.

이 책은 1984년 세계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는 새로운 시내산을 발견하고, 튀르키예 정부가 공식 발표한 아라라트산에 있는 노아의 방주를 처음 발굴한 론 와이엇(Ron Wyatt, 1933~1999)이 아내 메리 N. 와이엇(Mary Nell Wyatt)과 함께 30여 년간 수집한 출애굽과 관련된 이집트 자료를 정리하여 2020년 메리가 출간한 책이다. 역자 리진만 선교사는 저자와 협의해 이 책의 부제를 한국어판 제목으로 정하여 한국 독자들에게 한국어판을 선보이게 됐다.

저자 메리 와이엇
저자 메리 와이엇

고고학자이자 열렬한 성경 연구가였던 론 와이엇은 생전 성경의 렌즈를 통해 성경에 등장하는 여러 장소를 발굴했으며, 이는 오늘날 많은 전문가와 종교학자로부터 정통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 책에는 새로운 시내산에 관한 정보뿐 아니라, 론과 메리 부부가 30년 이상 출애굽의 무대인 이집트, 이스라엘,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하여 수집한 출애굽에서 시내산에 이르는 과정과 여리고성 함락의 역사적 사실을 증명하는 방대한 사진과 비디오 자료를 분석, 정리해 놓았다.

특히 이집트, 튀르키예,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굴하고 정리한 자료들은 출애굽 시대의 연대기, 진정한 홍해 횡단 장소, 진정한 시내산, 진정한 노아의 방주 등을 밝혀냈으며, 이는 많은 사람에게 신뢰할 만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거기에 더해 이 책은 우리의 흥미를 끄는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 헷 족속인 힉소스, 모세를 나일강에서 구출한 공주 네페루레와 모세의 왕궁 생활에 관해 궁금증 등을 풀어준다. 메리가 정리한 이집트 제18왕조의 파라오와 모세 연대표, 이집트 제18왕조의 얼굴 비교는 이집트 고대 역사와 구약성경에 더 흥미를 가지고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

남편 론 와이엇이 1999년 사망한 이후 아내 메리는 함께 수집했던 자료를 정리하여 2014년 ‘Discovered-Noah’s Ark’(좌), 2020년 ‘Battle for the Firstborn’(우)을 펴냈다.
남편 론 와이엇이 1999년 사망한 이후 아내 메리는 함께 수집했던 자료를 정리하여 2014년 ‘Discovered-Noah’s Ark’(좌), 2020년 ‘Battle for the Firstborn’(우)을 펴냈다.

메리는 1999년 남편이 사망할 때까지 남편과 긴밀하게 협력해 이 책을 저술했으며, 또 다른 저서로 ‘Discovered-Noah’s Ark’를 펴냈다. 저자 메리는 “남편 론은 성경 기록의 절대적인 타당성과 정확성을 확인시켜 준 하나님이 보존하신 증거를 찾고 드러내는 일에 평생을 바쳤다”라며 “남편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역자 리진만 선교사는 “이 책은 출애굽 진실에 관한 저자의 끈질긴 탐구의 결과”라며, ‘고대 이집트 역사에서 성경에 나온 요셉은 누구인가’, ‘모세를 나일강에서 구한 바로의 딸은 누구인가’, ‘고대 이집트에서 모세의 프로필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놀라운 인물은 누구인가’, ‘홍해를 건넌 위치는 어디인가’, ‘출애굽 당시 홍해에 수장된 파라오는 누구인가’, ‘죽음의 천사가 목숨을 앗아간 출애굽 파라오의 맏아들이 정말 투탕카멘, 또는 투트 왕인가’, ‘파라오와 군대가 홍해에서 멸망한 후 이집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왜 론과 그의 아들들은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는 진짜 시내산(라오즈 산맥의 마클라산)을 발견한 후 이스라엘 스파이라는 혐의를 받고 사우디아라비아에서 75일 동안 감옥에서 보냈나’, ‘여리고에서 어떤 놀라운 증거가 발굴되었나’ 등의 질문에 대한 답을 발견한 기록이라고 소개했다.

리진만 선교사는 “이 책은 하나님이 론 와이엇에게 찾도록 허용한 많은 발굴 중 일부만 기술한 것으로, 론이 자신의 이론을 주장한 것은 없다”며 “이제 성경뿐만 아니라 이 책에 소개된 고대 이집트 기록과 유물의 물리적 증거를 통해 밝혀진 출애굽의 놀라운 이야기를 재발견하면서, 모세오경과 이집트 역사 여행을 즐기시기 바란다”라고 기대를 말했다.

한편, 역자 리진만 선교사는 우간다, 인도네시아에서 선교사역을 한 후 필리핀 EARIST 행정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고, 2017 FIABCI APREC 조직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국제회의 기획·운영’, ‘매서인은 교회설립의 선구자였다’, ‘문막교회 117년사’, ‘아펜젤러, 존스 선교사 원주에 가다’ 등이 있으며, 역서로 ‘1889년 아펜젤러 선교사 중부순행 일기’, ‘1893년 베어드 선교사 2차 선교여행 일기’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스라엘출애굽 #론와이엇 #메리와이엇 #리진만 #리진만선교사 #이스라엘의출애굽과투탕카멘의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