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크리스천데일리인터내셔널(CDI)은 코스타리카 대통령 당선인 로라 페르난데스가 선거 승리 직후 열린 첫 기자회견에서 종교의 자유와 양심의 자유를 국정 운영의 핵심 원칙으로 삼겠다고 6일(이하 현지시각) 보도했다. 페르난데스 당선인은 국민 다수의 선택을 받은 이후 처음으로 언론 앞에 서서, 향후 정부가 종교 영역과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지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페르난데스는 지난 1일 실시된 대선에서 48% 이상의 득표율로 승리를 확정지은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정부는 특정 종교를 우대하거나 배제하지 않는 방향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종교적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를 지향하겠다며, 신앙의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국민이 동등하게 보호받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신앙 선택은 개인의 자유”…종교적 다양성 존중 강조
기자회견에서 종교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받은 페르난데스 당선인은 “나의 입장은 자유”라고 명확히 밝혔다. 그는 국민 각자가 자신의 신앙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실천할 권리를 가져야 한다며, 가톨릭, 기독교, 유대교는 물론 어떠한 종교도 갖지 않은 이들까지 모두 존중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페르난데스는 차기 정부가 “차이를 존중하고, 모든 코스타리카 국민의 신념을 존중하는 정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선거 과정에서 사회적 분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던 상황 속에서, 통합과 포용을 강조한 메시지로 해석됐다.
그는 선거 승리를 자축하는 공식 석상에서도 국가의 미래를 하나님께 맡긴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이는 국가 운영에서 특정 종교를 앞세우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개인적 신앙 고백의 차원임을 분명히 했다.
개인적 신앙은 가톨릭…공적 영역에서는 포용 원칙 유지
페르난데스 당선인은 공적 역할과 사적 신앙을 구분해 설명했다. 그는 자신의 개인적 삶에서는 가톨릭 신자로서 신앙을 지켜오고 있다고 밝히며, 어린 시절부터 가톨릭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왔다고 소개했다. 또한 가톨릭 전통과 개인적 신앙 생활에 깊은 애정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개인적 배경이 국정 운영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공적 영역에서는 종교적 중립성과 포용성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페르난데스는 신앙은 개인의 영역이며, 국가는 이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내각 구성 기준은 ‘종교 아닌 역량’…차별 없는 인선 약속
차기 내각 구성과 관련해 페르난데스 당선인은 종교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를 이끌 인재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은 전문성과 도덕성, 그리고 공공선을 향한 진정성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가톨릭 신자이든, 복음주의 기독교인이든, 혹은 종교가 전혀 없는 사람이든 상관없이 국가를 위해 헌신할 역량과 인격을 갖춘 인물이라면 누구든 함께 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종교적 차별이 없는 인사 원칙을 분명히 한 발언으로 평가됐다.
페르난데스는 이러한 기준을 통해 국민 통합을 이루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재들이 함께 국정을 운영하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종교계와의 소통 지속 약속…“어떤 종교 지도자도 박해하지 않을 것”
페르난데스 당선인은 차기 정부가 종교 지도자들과의 대화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미 가톨릭 지도자들뿐 아니라 복음주의 기독교, 유대교, 기타 종교 공동체 인사들과도 긴밀히 소통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떠한 경우에도 특정 종교 지도자나 공동체를 박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정부는 열린 소통의 창구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종교계 일각에서 제기됐던 우려를 불식시키는 발언으로 받아들여졌다.
페르난데스는 궁극적으로 코스타리카 국민 모두가 “어떠한 차별도 없이, 완전한 자유 속에서 자신의 신념을 실천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자신의 목표라고 밝혔다. 그의 이러한 발언은 향후 코스타리카 정부의 종교 자유 정책과 사회 통합 기조를 가늠할 수 있는 기준점으로 주목되고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