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목회자들이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중요한 목회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독교 전문 리서치업체 바나그룹이 최근 발표한 미국 전역의 목회자 1263명을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 에 따르면 페이스북을 개설한 교회는 2011년 57%에서 올해 70%로, 트위터를 개설한 교회는 14%에서 21%로 늘었다.

이 조사에 따르면, 미국 목회자들의 66%가 페이스북을, 22%가 트위터를 사용하며, 일부 영향력 있는 목회자는 팔로워가 수십만에서 백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고 재정형편이 좋은 교회의 목회자가 더 소셜미디어를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경향도 보였다. 출석성도 250명 이상인 교회 목회자의 34%, 연간 예산 50만 달러 이상인 교회 목회자의 35%가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목회자의 65%는 앞으로 소셜 미디어가 목회에서 더욱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다만 목회자 대다수(94%)는 "예배시간에 성도들이 트위터나 문자메시지, 이메일로 질문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바나그룹 대표 데이비드 키너만은 "많은 교회들이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수용는 추새가 늘고 있지만 SNS의 잠재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받아들이는 경우도 적지 않다"며 "SNS는 어떤 공통의 이벤트나 아이디어에 대해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인데, 상당수 교회들이 여전히  SNS를 그런 상호작용이 없는 단순 게시판으로만 활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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