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 동지회는 전날 서울 중구 서울시 의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동지회 정식 결성을 알렸다. 사진은 동지회 주축인 함운경 국민동행 전북지부 대표가 지난 6월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공부모임 '국민공감'에서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를 둘러싼 과학과 괴담의 싸움-어민과 수산업계의 절규를 듣다'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는 모습.
민주화운동 동지회는 전날 서울 중구 서울시 의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동지회 정식 결성을 알렸다. 사진은 동지회 주축인 함운경 국민동행 전북지부 대표가 지난 6월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공부모임 '국민공감'에서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를 둘러싼 과학과 괴담의 싸움-어민과 수산업계의 절규를 듣다'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1970∼1980년대 민주화운동을 주도했던 일부 '86 운동권' 인사들이 "다음 세대를 위한 새 판을 짜자"며 민주화운동 동지회(동지회)를 결성했다.

16일 동지회에 따르면 이들은 전날 서울 중구 서울시 의회 본관 앞에서 결성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함운경, 주대환, 민경우 등 1970~1980년대 민주화 운동을 주도했던 이들이 동지회의 주축이 됐다.

이들은 결성문에서 "민주화운동의 상징 자산을 주사파가 사취해 독점 이용하는 어이없는 사태에 책임을 지고 잘못을 바로잡자"며 "민주화운동은 원래 민주공화국을 지키려는 운동이었음을 분명하게 하자"라고 했다.

이어 "우리가 만든 쓰레기는 우리가 치우자"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겨냥해서는 "정당 정치와 의회민주주의가 근래에 와서 오히려 후퇴하고 있는 데에 민주주의를 부르짖던 민주화운동 세력이 큰 몫을 하고 있다는 것은 아이러니"라며 "도덕적 우월감에 빠진 우리는 경쟁 상대를 인정하고 정당 정치와 의회 민주주의 복원을 지지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간 일부 민주화 운동가들이 반미·반일 프레임에 갇혀 북한 정치체제에 관대했다면서 북한 인권 문제에 무관심한 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386 #운동권 #쓰레기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