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기도 외에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다.

이태희 목사
이태희 목사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행1:4-5)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행1:14)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행2:42-43)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행2:47)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조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막9:28-29)

“기도 외에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너희는 거기에서 실패했다. 너희는 너희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사용했다. 너희는 너희의 능력을 확신했다. 그러나 통하지 않았다. 너희가 할 수 없는 그 일을 내가 한 것은 나에게는 성령 하나님으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권능이 있기 때문이다. 너희가 하나님만이 너희에게 주실 수 있는 능력을 간구하지 않으면, “이런 유”를 결코 다루지 못할 것이다. 너희에게는 그 악한 세력을 제압하고 파괴시킬 수 있는 권능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해낼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밖에 없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능력이다.”

“이런 유”가 아무리 크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능력은 무한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런 종류를 다루기 위해 필요로 하는 것은 보다 많은 지식이나 보다 많은 무언가가 아니라, 오직 하나,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셨던 바로 그 성령 하나님의 권능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사람들의 마음에 침투하여 그 마음을 깨뜨리고 낮추고 새롭게 만들 수 있는 하늘의 권능이다. 우리는 그 능력을 구하고 그것을 위해서 기도하기 시작해야 한다. 우리는 그 능력을 달라고 간청하며 탄원해야 한다. 그러한 능력이 내 삶에, 우리 교회 가운데 나타나기를 기도해야 한다. 우리가 그렇게 하면 이 불쌍한 귀신 들린 소년에게 일어났던 것과 같은 일이 우리의 가정, 교회, 나라 가운데 일어날 것이다.

이 소년의 이야기는 모든 부흥 역사의 이야기다. 부패한 마음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하늘로부터 임하시는 성령의 역사와 개입으로만 사람의 부패한 마음이 변화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그와 같은 역사는 오직 간절한 기도를 통해서만.

1859년 영국, 아일랜드, 웨일즈 전역에 일어난 놀라운 부흥을 이해하는 핵심 키워드, 1903년부터 1907년에 이르는 놀라운 한국교회 대부흥운동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는 기도다. 지금까지 기록된 모든 부흥은 기도 속에서 태어났다.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 없이는 주의 사역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겸허한 자세를 가지고 무릎을 꿇고 기도를 드려야 한다. 말씀과 기도는 교회사가 증언하는 부흥의 유일한 수단이다. 말씀과 기도, 이 두 가지는 항상 같이 가야 한다. 이 둘 중 하나라도 사라지면 동시에 하늘의 권능과 생명력도 함께 사라진다.

그런 의미에서 부흥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영(성령)이 하나님의 말씀(성경)을 통하여 기도하는 하나님의 사람들(성도/교회)의 마음 속에서 일하시는 것이다. 그래서 마른 뼈와 같이 죽어 있는 개인과 가정과 교회와 나라를 다시 살리시는 것이다.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모든 뼈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너희 마른 뼈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생기를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아나리라.” (겔37:4-5)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생기를 향하여 대언하라. 생기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죽음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아나게 하라 하셨다 하라. 이에 내가 그 명령대로 대언하였더니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매 그들이 곧 살아나서 일어나 서는데 극히 큰 군대더라.” (겔37:9-10)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뼈들은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그들이 이르기를 우리의 뼈들이 말랐고 우리의 소망이 없어졌으니 우리는 다 멸절되었다 하느니라. 그러므로 너는 대언하여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에서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라. 내 백성들이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에서 나오게 한즉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줄 알리라. 내가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가 살아나게 하고 내가 또 너희를 너희 고국 땅에 두리니 나 여호와가 이 일을 말하고 이룬 줄을 너희가 알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겔37:11-14)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막대기 하나를 가져다가 그 위에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이라 쓰고 또 다른 막대기 하나를 가지고 그 위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 그 막대기들을 서로 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손에서 둘이 하나가 되리라.” (겔37:15-17)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잡혀간 여러 나라에서 인도하며 그 사방에서 모아서 그 고국 땅으로 돌아가게 하고 그 땅 이스라엘 모든 산에서 그들이 한 나라를 이루어서 한 임금이 모두 다스리게 하리니 그들이 다시는 두 민족이 되지 아니하며 두 나라로 나누이지 아니할지라.” (겔37:21-22)

겔37:15-28. 통일한국 선교한국 다음세대

영적 대각성과 부흥이 일어나게 되면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았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적인 문제가 해결되었다. 영국에서는 웨슬리 부흥운동을 통해 노예문제, 감옥제도, 술매매, 교육문제 등이 해결되었다.

“복음이 물결치고 술 소비가 감소되었으며 범죄 또한 감소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다시 도리의 거리들을 걷는 것이 안전해졌다. 재계와 관계의 뇌물과 부패도 줄어들었다. 대화도 정숙하고 예의바르게 바뀌었다. 극장은 저속하고 음란한 곳이 아니라, 다시 한 번 진정한 예술과 오락의 장소가 되었다. 도박 행위도 거의 사라졌고 잔인한 스포츠는 법령으로 금지되었다. 모든 삶의 영역에서 부흥의 영향력이 느껴졌다. 영국은 다시 한 번 “즐거운 영국”이 되었다.”

조나단 에드워즈를 비롯한 미국의 영적 지도자들을 통해 촉발된 제 1차 영적대각성운동은 미국의 독립과 건국의 정신적 틀을 제공했다. 1907년 평앙 대부흥운동은 마른 뼈와 같이 죽어 있던 조선 사람들을 하나님의 군대로 일으켜 유교 체제에 기반한 조선시대를 끝내고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기반한 대한민국을 탄생시키는 국가 혁명의 정신적, 정치적 원동력이 되었다. 즉, 복음으로 다시 태어난 이 땅의 교회가 건국혁명의 주역이 되었다. 이제 대한민국은 분단된 조국의 “통일 혁명”으로 나아가야 한다. (통일도 이와 같은 경로로… 그래서 통일의 전조로 강력한 영적 각성 운동이 일어나게 될 것이고, 또 일어나야만 한다.) 우리 교회는 바로 그것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 이와같은 사명을 위해 다음세대를 일으켜야 한다. 북한 지하교회에 남겨져 있는 소수의 지하교회 성도들의 순교적 신앙을 불씨로 삼아 대한민국교회와 함께 이방의 빛…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네 뼈를 견고하게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네게서 날 자들이 오래 황폐된 곳들을 다시 세울 것이며 너는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으리니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보수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 (사 58:11-12) (끝)

이태희 목사(그안에진리교회 담임, 윌버포스 크리스천 스쿨 교장)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태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