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은 정직과 진실을 단순히 윤리적 덕목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를 결정짓는 영적 생명선으로 다룹니다. 신구약 성경 속에서 정직과 진실의 원리가 극명하게 드러나는 이야기와 문맥 7가지를 찾아 그 깊은 의미를 강해 주석해 드립니다. 나다나엘의 고백: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요한복음 1:47]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이르시되 보라 이는 참으로 이.. 
사무엘서 10.기름 부음 받는 사울
“왕을 세워달라”는 것이 하나님의 왕권에 대한 도전이자 배은망덕(背恩忘德)한 태도였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의 요구를 수용하신다(8:10-19). 끝없는 사랑 때문에 내리신 하나님의 통 큰 양보가 돋보인다. 하지만 그 허락은 이스라엘에 대한 징계이기도 했다. 먼 훗날 하나님은 호세아 선지를 통해 “내가 분노하므로 네게 왕을 주고 진노하므로 폐하였노라”(호 13:11)라고 하신다. 결.. 
여로보암의 죄를 좇지 말라
열왕기에선 북 이스라엘 왕들의 업적을 평가하면서 동일한 내용이 반복되는 패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우상을 제거하는 개혁을 했더라도 꼭 여로보암의 죄를 벗어나지 못했다고 합니다. 아합의 아들 여호람도 아버지가 만든 바알의 주상은 없앴지만(2절b),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 행했다고 합니다.(3절) 그 의미가 무엇인지 왜 그렇게 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생된 영의 성품이 삶의 실상으로 나타나는 7가지 원리와 방법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활(死活=죽으심과 부활)의 대속을 믿을 때, 법적으로는 칭의(Justification)를 얻고, 영적으로는 중생(Regeneration)하여 하나님의 정직과 진실의 성품이 이미 그 중생된 영 안에 씨앗처럼 심겨 있습니다. 하지만 이 '내재된 은혜'가 타락한 본성을 가진 육체와 마음을 뚫고 나와 실상(Reality)과 증거(Witness)로 나타나게 하려면, 성.. 
“지혜와 계시의 영을 통한 마음의 눈을 밝혀 보게 하시는 영적 소망과 기업”
에베소서 1장 17절에서 18절까지의 말씀은 사도 바울이 에베소 성도들을 위해 드린 간절한 기도의 핵심입니다. 이 구절들은 우리가 단순히 지식으로 하나님을 아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눈이 열려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실제적으로 체험하기를 간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은 인간의 지성이나 탐구로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바울은 '지혜와 계시의 영'(성령)이 임해야만 비로소 하나.. 
죽은 자가 산 자를 살렸다
본문은 엘리사가 죽은 후에도 큰 기적을 일으켜 이스라엘을 보호하고 옛 영토까지 회복시켰다는 내용입니다. 그 전에 유대인이 한 시체를 장사지내며 엘리사의 묘실에 던져 넣었는데 그의 뼈에 닿자 그 죽었던 사람이 회생하는 기적이 먼저 일어났습니다... 
분별(거룩)과 가치 우선순위(4)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가장 강력하게 작용하며 '본질'을 보이지 않게 가리는 가치의 전도(우상)는 '데이터와 효율성이라는 현상' 뒤에 숨겨진 '통제권(Control)의 우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이 에덴에서 선악과를 선택한 핵심 동기는 "내가 하나님처럼 되어 내 삶을 완벽히 통제하고 판단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오늘날 이는 자본, 정보, 기술을 통해 내 미래를 스스로 보장하려는 '자기 신격화'.. 
사무엘서 9. 왕을 세워 달라
세월 앞에 장사 없다고 에벤에셀의 영웅 사무엘도 어느새 힘없는 노인이 되었다. 사무엘상 8장은 “사무엘이 늙으매”라는 말로 시작된다. 너무 빨리 늙었다. 어머니 한나에 의해 잉태되었다는 것과 어린 시절에 대한 분량에 비해 사사(judge)와 선지자(prophet), 제사장(priest)으로서의 사역 분량이 너무 짧다... 
혼합종교를 섬기는 오늘날의 신자들
북왕국은 기원전 722년 호세아 왕 9년에 앗시리아에게 멸망당했습니다. 알다시피 앗시리아는 이주 혼혈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자기들 주민을 사마리아로, 유대인들은 반대로 앗시리아로 이주시키고 적극적으로 통혼을 장려했습니다... 
분별(거룩)과 가치 우선순위(3)
피조물이 창조주의 자리를 찬탈하려 했던 에덴의 비극은 '가치 위계의 전도(Inversion of Value Hierarchy)'이자, 우주적인 '법적 하극상'이었습니다. 이는 하위법(피조물의 욕망)이 상위법(창조주의 명령)을 무력화하려 했던 영적 반역입니다. 이러한 가치의 전도와 질서 파괴, 그리고 이를 경고하시는 하나님의 심판에 관한 성구들을 신구약에서 각각 12개씩 찾아 강해해 드립니다... 
사무엘서 8. 에벤에셀 하나님
이해인 시인은 ‘봄의 연가’라는 시에서 “우리 서로/ 사랑하면/ 언제라도 봄, 겨울에도 봄/ 여름에도 봄/ 가을에도 봄, 어디에나 봄이 있네, 몸과 마음이 많이 아플수록/ 봄이 그리워서 봄이 좋아서, 나는 너를 봄이라고 불렀고/ 너는 내게 와서 봄이 되었다, 우리 서로/ 사랑하면/ 살아서도/ 죽어서도, 언제라도 봄”이라고 봄을 그리워하는 노래를 했다. 다윗이 드디어 그리워하던 봄을 맞았다. .. 
분별(거룩)과 가치 우선순위(2)
“성경의 시작인 창세기 창조 기사(창 1:1-2:3)를 '분별'과 '가치 우선순위'의 관점에서 세밀하게 강해해 드리겠습니다. 창조는 단순한 물질의 생성이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한 분별력을 통해 혼돈에 가치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창조의 첫 단계는 언제나 '나누심(Separation)'입니다. 이는 조직신학적으로 하나님의 '거룩(Kadosh: 구별됨)'이 가시화되는 과정입니다... 
아브라함은 언제 구원받았는가?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 그것이 그.. 
성령의 사역과 관련된 성구 12가지
2025년 12월31일 마지막 날을 보내고, 2026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모든 분들에게 진리와 성령님의 돕는 은혜 역사가 늘 함께 하시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본문 엡3:14-21 - 성령의 사역). 성부 하나님의 계획과 성자 예수님의 구속 성취, 그리고 그 구원을 우리 각 사람의 심령에 적용하시는 성령님의 역사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인 경륜적 삼.. 
사무엘서 7. 언약궤가 돌아오다
전쟁에서 연속 이기고 언약궤(Ark of the Covenant)까지 빼앗은 기쁨은 잠깐, 블레셋은 언약궤를 조롱거리로 삼으려는 뻘짓으로 인해 다곤 신은 박살 나고, 언약궤를 갖다 놓은 지역마다 독종 재앙으로 비상이 걸렸다. 환난을 면해보려고 이리저리 언약궤를 옮겨보았지만 지역마다 쑥대밭이 되고 말았다. 옮길수록 환난은 더 커지고, 사망자가 속출하는 등 상황은 더 심각해진다. 하나님을 포로로.. 
분별(거룩)과 가치 우선순위(1)
2026년도 새해 첫날을 맞이하면서 하나님의 창조질서와 구속사의 핵심은 무엇인가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분별(거룩)'과 '가치 우선순위'는 단순한 선택의 문제를 넘어, 창조주와 피조물 사이의 질서를 회복하는 존재론적 회복의 과정입니다. 분별은 '무엇이 진짜인가'를 아는 눈이며, 가치의 우선순위는 '무엇을 먼저 붙잡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의지입니다. 성경은 우리가 이 .. 
율법의 요구를 이룰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말로 전하지 말고 마음을 움직여라
로마서 9-11장은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순서와 계획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초대교회 당시에 예수님이 히브리인임에도 왜 유대인들이 그를 메시아로 믿지 않느냐, 그럼 기독교나 예수에게 뭔가 하자가 있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있었는데 그에 대해 변증한 것입니다... 
사무엘서 6. 뻘짓에는 은혜 없다
1981년의 미국 영화 『레이더스』(Raiders)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세계 영화계를 신선한 충격에 빠뜨린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감독의 인디아나 존스(Indiana Jones) 시리즈 중 첫 작품이다. 영화제목 ‘레이더스’는 원래 ‘침략자들’이라는 뜻이지만, 영화 포스터의 ‘잃어버린 언약궤를 찾아서’(Raiders of the Lost Ark)라는 제목처럼 언약궤를.. 
부분적 옳음의 함정과 잘못된 목표의 위험성
마귀의 전략은 종종 '부분적 진실'이나 '작은 프레임 안의 옳음'을 이용하여 궁극적인 목표와 방향을 오도하는 데 있습니다. 사소한 부분에서 아무리 옳아 보여도, 최종 목표가 하나님을 대적하거나 자기중심적일 경우 모든 노력이 헛되거나 악한 결과를 낳습니다. 이러한 부분적 옳음의 함정과 잘못된 동기 및 목표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성구 7가지를 찾아 강해 주석해 드리겠습니다...
많이 본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