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열린 친이낙연계 싱크탱크인 연대와 공생 런치포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열린 친이낙연계 싱크탱크인 연대와 공생 런치포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친이낙연계 인사 상대 강연에서 "야당은 백날 극한 투쟁하는 게 최대 목표라 생각하는데, 그거 해 갖곤 표가 안 나온다"고 밝혔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16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친이낙연계 싱크탱크 '연대와공생' 포럼 강연에서 "적극 투쟁해 표 얻는 시대는 지났다"고 말했다.

그는 "옛날에 정보가 모자라고 일반 국민이 뭘 잘못하는지 인식하기 어려울 땐 야당의 극한투쟁이 알리는 역할을 했지만, 지금은 스스로 정보를 접하는 능력이 높아져 야당이 소리 안 쳐도 국민이 다 안다"고 했다.

또 "오히려 적극적으로 밖에 나가 투쟁하면 국민이 짜증내는 게 오늘날 현실", "자꾸 장외 투쟁한다, 대립한다는 건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보수 진영, 진보 진영 다 가봤는데 별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며 "서로 타협할 줄 모르고서 계속해서 서로 시비나 걸고 지내는 것이 대한민국 정치의 현실"이라고 했다.

아울러 "시대는 발전하고 경제 발전하고 사회구조 변화되고 사회구조 변화되니까 국민 의식과 행태 다 바뀌었는데 정치만이 그걸 따라가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다시 민주당에서 역할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선 "두 당을 경험해 봤는데, 두 당에 실망했다"며 "당신 정당에 가서 해야 하겠다는 이런 생각은 이미 저버렸다"고 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이른바 민주당 내 '사법 리스크' 우려와 관련해 "이재명 대표와 동일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방향의 언급도 했다.

이와 함께 "지금 나타나고 있는 사법 리스크는 이재명 개인과 관련된 사안"이라며 "그걸 제대로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대와공생은 이 대표 사법 리스크가 불거진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치적 확대 해석을 우려해 민주당 현역 의원들을 이날 행사엔 초청하지 않았다고 한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종인 #민주당 #이재명 #사법리스크